어떤 호를 읽고 싶으신가요?
- [지지봄봄_40호] 멈춤과 도약 사이에서
- [지지봄봄_39호] 겨울의 두께
- [지지봄봄_38호] 싸움의 기술
- [지지봄봄_37호] 조난의 계절에 필요한 힘
- [지지봄봄_36호] 저마다의 속도와 리듬으로
- [지지봄봄_35.5호] 침을 뱉어라
- [지지봄봄_35호] 도구, 다정하고 날카로운
- [지지봄봄_34.5호] 공모라는 레토릭
- [지지봄봄_34호] '-다움'을 짓기 위한 상상
- [지지봄봄_33호] 더듬어가기
- [지지봄봄_32호] 생태를 바라보는 시선의 높낮이
- [지지봄봄_31호] 한 발 벗어나기
- [지지봄봄 30호] 비평의 자격과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 29호] 삶과 공간의 변화 - 앞당겨진 초연결 사회 속으로의 ㅋㄹㄴㅅㅍㅇㅅ의 모험
- [지지봄봄_28호] 《지지봄봄》 10주년, 과거와 미래 사이에서(문화예술교육과 시민력(市民力))
- 2020년 |스페셜호 - 온라인 고민공유 집담회 <고민빨래방>
- [지지봄봄_27호]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기준들
- [지지봄봄_26호] 누구와 무엇으로 어떻게 만날까
- [지지봄봄_25호] 쉽게 달라지지 않는 것들 사이에서 해보고 있는 것들
- [지지봄봄_24호] 문화예술교육과 연결된 사람들
- [지지봄봄_23호] 문화예술교육, 가르침에서 배움으로
- [지지봄봄_22호] 문화예술교육, 체험에서 경험으로
- [지지봄봄_21호]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 전환을 위하여
- [지지봄봄_20호] 문화예술교육의 기본을 교육예술로 묻다
- [지지봄봄_19호] 공동체에서 꽃피는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8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메신저가 메시지다
- [지지봄봄_17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6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다시, 문화예술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5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연구자의 시선
- [지지봄봄_14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지지봄봄_13호] 그럼에도 불구하고 함께 사는 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2호] 문화예술교육과 생명
- [지지봄봄_11호] 문화예술교육과 민주주의, 지금 여기로부터
- [지지봄봄_10호] 문화예술교육의 자유
- [지지봄봄_6호] 불온(不溫)한 문화예술교육, 사랑하며 춤출 수 있는 용기
- [지지봄봄_5호] 배움의 의례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 [지지봄봄_4호] 경계에서 학교와 문화예술교육의 이념을 돌아보고 방법을 생각합니다
- [지지봄봄_3호] 문화시설이 지역구성원 모두의 창조적 공유지가 되기 위한 실천적 생각들
- [지지봄봄_2호] 문화예술교육의 장소들 곁에서 미적경험의 순간을 봅니다.
- [지지봄봄_1호] 예술가와 아이들을 춤추게 하는 문화예술교육제도
지지봄봄_18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메신저가 메시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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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나의 문화정책을 위하여 -‘나 자신의 노래’를 부르자
18호 곁봄 | 칼럼 나의 문화정책을 위하여 ‘나 자신의 노래’를 부르자 고영직 / 문학평론가 2008년 발매된 김창완밴드의 앨범 《해피니스트(The Happiest)》에 수록된 <열두 살은 열두 살을 살고 열여섯은 열여섯을 살지>라는 노래를 듣는다. “여자들은 여자들을 살고 남자들은 남자들을 살고 / 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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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봄
“메신저가 메시지다”
18호 더봄 | 좌담회 2016 지지봄봄 18호 “메신저가 메시지다” 좌담회 참 여 : 고영직(사회), 정은균(군산), 송인현(화성), 박영길(청주), 안태호(부천), 전지영, 박아롬(경기문화재단) 일 시 : 2016.08.16 (화) 16:00-18:00 장 소 : 경기문화재단 1층 카페 gap 작성자 : 한상은 교육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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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봄
운동이 삶을 지속하도록 하자 - 청주 공룡들을 찾아가다
18호 가봄 | 현장스케치 운동이 삶을 지속하도록 하자 청주 ‘공룡’들을 찾아가다 채효정 / 정치학자. 경희대 실천교육센터 운영위원 숨은 별 찾기 좋은 사람을 만나면 그런 느낌이 든다. 캄캄한 밤하늘 어슴푸레 빛나고 있는 별 하나. 칠흑 같은 밤바다를 항해하다 저 멀리 어둠 속에 흔들리는 등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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넘봄
나이듦과 삶의 완성
18호 넘봄 | 서평 나이 듦과 삶의 완성 로마노 과르디니, 『삶과 나이: 완성된 삶을 위하여』 김태환 역(문학과 지성사, 2016.) 서평 박경미 /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이 책의 저자인 로마노 과르디니는 매우 중요한 현대 가톨릭 신학자이다. 과르디니는 좁은 의미에서의 신학 울타리 안에만 머무르지 않았다. 그의 사고 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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넘봄
세상 헛것들에 던지는 날카롭고 꼿꼿한 시선
18호 넘봄 | 서평 세상 헛것들에 던지는 날카롭고 꼿꼿한 시선 정양의 시집 『헛디디며 헛짚으며』 (모악, 2016.) 서평 최기우 / 극작가, 최명희문학관 학예연구실장 귀싸대기를 때리고 싶은 때가 있다. 여러 매체를 통해 들려오는 세상사는 이야기는 그 마음을 더 간절하게 한다. 썩은 계란으로 과자 만들어 파는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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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봄
신화와 전통이 삶에 섞여드는 곳 - 민들레연극마을을 가다
18호 가봄 | 현장스케치 신화와 전통이 삶에 섞여드는 곳 〈민들레연극마을〉을 가다 안태호 / 문화평론가 민들레연극마을을 찾은 날은 마침 품앗이 축제 기간이었다. 2008년 경기문화재단의 축제 지원 사업으로 출발한 품앗이 축제는 올해로 벌써 8회째다. 품앗이라는 이름은 초기 비용을 줄이고 지역/단체 간 교류를 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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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정신 집중’과 ‘답정너’ 교육, ‘정답’ 아니다
18호 곁봄 | 칼럼 ‘정신 집중’과 ‘답정너’ 교육, ‘정답’ 아니다 관계와 경험 속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힘 정은균 / 교사, 군산영광중 ‘사람=삶을 앎’을 키우는 교육 지난 7월18일 군산청소년학생연합(군청학연)이 주최하고 군산교육지원청, 전교조군산중등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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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안남 어머니학교의 장수비결? 그것은 바로 ‘민주주의’
18호 곁봄 | 칼럼 안남어머니학교의 장수비결? 그건 바로 ‘민주주의’ 권단 / 옥천신문 제작국장, 황민호 시골 할머니들은 종종 '풍경'에 머무는 경우가 많다.ᅠ대개의 경우, 마땅히 있어야 할 곳에 있는 '말하지 못하는 풍경'으로 묘사되기 때문이다.ᅠ어떤 찬사와 미사여구, 갖은 낭만적인 문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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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동네를 바꾸는 ‘나와유’ 축제와 생활문화예술활동
18호 곁봄 | 칼럼 동네를 바꾸는 〈나와유〉 축제와 생활문화예술활동 조미자 / 진접문화의집 관장 ‘생활문화’라는 단어가 봇물 터지듯이 주변에 넘쳐 나면서 남양주시 진접문화의집의 〈나와유〉가 많이 유명해졌다. 2000년 9월, 인구수 4만여 명의 전형적인 도농 복합도시 진접읍에 ‘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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