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호를 읽고 싶으신가요?
- [지지봄봄_40호] 멈춤과 도약 사이에서
- [지지봄봄_39호] 겨울의 두께
- [지지봄봄_38호] 싸움의 기술
- [지지봄봄_37호] 조난의 계절에 필요한 힘
- [지지봄봄_36호] 저마다의 속도와 리듬으로
- [지지봄봄_35.5호] 침을 뱉어라
- [지지봄봄_35호] 도구, 다정하고 날카로운
- [지지봄봄_34.5호] 공모라는 레토릭
- [지지봄봄_34호] '-다움'을 짓기 위한 상상
- [지지봄봄_33호] 더듬어가기
- [지지봄봄_32호] 생태를 바라보는 시선의 높낮이
- [지지봄봄_31호] 한 발 벗어나기
- [지지봄봄 30호] 비평의 자격과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 29호] 삶과 공간의 변화 - 앞당겨진 초연결 사회 속으로의 ㅋㄹㄴㅅㅍㅇㅅ의 모험
- [지지봄봄_28호] 《지지봄봄》 10주년, 과거와 미래 사이에서(문화예술교육과 시민력(市民力))
- 2020년 |스페셜호 - 온라인 고민공유 집담회 <고민빨래방>
- [지지봄봄_27호]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기준들
- [지지봄봄_26호] 누구와 무엇으로 어떻게 만날까
- [지지봄봄_25호] 쉽게 달라지지 않는 것들 사이에서 해보고 있는 것들
- [지지봄봄_24호] 문화예술교육과 연결된 사람들
- [지지봄봄_23호] 문화예술교육, 가르침에서 배움으로
- [지지봄봄_22호] 문화예술교육, 체험에서 경험으로
- [지지봄봄_21호]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 전환을 위하여
- [지지봄봄_20호] 문화예술교육의 기본을 교육예술로 묻다
- [지지봄봄_19호] 공동체에서 꽃피는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8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메신저가 메시지다
- [지지봄봄_17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6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다시, 문화예술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5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연구자의 시선
- [지지봄봄_14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지지봄봄_13호] 그럼에도 불구하고 함께 사는 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2호] 문화예술교육과 생명
- [지지봄봄_11호] 문화예술교육과 민주주의, 지금 여기로부터
- [지지봄봄_10호] 문화예술교육의 자유
- [지지봄봄_6호] 불온(不溫)한 문화예술교육, 사랑하며 춤출 수 있는 용기
- [지지봄봄_5호] 배움의 의례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 [지지봄봄_4호] 경계에서 학교와 문화예술교육의 이념을 돌아보고 방법을 생각합니다
- [지지봄봄_3호] 문화시설이 지역구성원 모두의 창조적 공유지가 되기 위한 실천적 생각들
- [지지봄봄_2호] 문화예술교육의 장소들 곁에서 미적경험의 순간을 봅니다.
- [지지봄봄_1호] 예술가와 아이들을 춤추게 하는 문화예술교육제도
지지봄봄_39호
겨울의 두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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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어둠 속에서 별은 태어난다
지지봄봄 39호 -겨울의 두께 프롤로그 어둠 속에서 별은 태어난다 천휘재(천피터) 겨울이 왔다. 아니 이미 와 있었다. 24절기 중 ‘겨울의 시작’을 뜻하는 ‘입동’이 11월 8일이었으니, 절기상으로는 지난달부터 이미 겨울의 계절 안에 들어와 있었다. 이 계절의 차가운 공기와 바람은 우리 몸을 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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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긋한우정
진짜 땅에서 함께 놀며 벌이는 예술적인 하루 : 그레잇테이블
지지봄봄 39호 -겨울의 두께 삶이 기획이 될 때 진짜 땅에서 함께 놀며 벌이는 예술적인 하루 : 그레잇테이블 김진리 그레잇테이블은 참여자가 하루를 어떻게 예술적으로 보낼 수 있을지를 고민한다. 여기에 모인 사람들은 이런 것들을 보고, 듣고, 맛본다. 작물이 아니라 지속할 땅을 기르는 농부의 이야기를, 땅의 맛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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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긋한우정
마음의 힘을 더하는 따뜻한 시선
지지봄봄 39호 -겨울의 두께 현장이 사랑한 현장 릴레이 인터뷰 : ‘마커키퍼’가 묻고 ‘화이트어비스’ 오영미 대표가 답하다 마음의 힘을 더하는 따뜻한 시선 장하은(마커키퍼) 일하면서 헤이마인드에 관한 이야기를 듣게 되었습니다. 인생에 갈피를 잡지 못하던 나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인 것 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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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류기
나는 왜 춤을 추는가?
지지봄봄 39호 -겨울의 두께 표류기 나는 왜 춤을 추는가? 장효강(춤추는 인생) 내 첫 스테이지는 2006년 개천 굴다리 밑이었다. 껄렁껄렁 불량한 이미지로 가득한 힙합문화를 따갑게 바라보는 세상의 시선을 피해, 가장 친한 친구가 그래피티 낙서를 하던 하남의 덕풍천과 시청 주차장에 숨어 매일 춤췄다. 공부하라고 부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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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너머
숲으로
지지봄봄 39호 -겨울의 두께 기술너머 숲으로 나무 곁에 있기 김송희(예술가, 숲해설가) ‘숲으로 간다. 햇볕과 나무 그늘이 적당히 어우러지는 곳에서 몸을 바로 세운다. 내 곁의 나무들과 그 안에 부지런히 오가는 작은 것들을 느끼며 긴 숨을 들이마신다. 방금 아까시나무에서 뿜어낸 산소가 내 안으로 들어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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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들
질문과 청취의 고군분투
지지봄봄 39호 -겨울의 두께 언어들 질문과 청취의 고군분투, 경기도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여정을 묻다 현혜연(중부대학교 교수) 경제 규모가 커지고 전반적인 소득이 늘면서 국가 위상도 높아졌지만, 일상의 불안과 우울도 압도적으로 커진 대한민국에서 우리는 어떻게 삶의 가치와 행복을 지킬 수 있을까? 삶의 질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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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우리는
경기문화예술교육 일반공모에 대해 생각하다
지지봄봄 39호 -겨울의 두께 지금 우리는 I 경기문화예술교육 일반공모에 대해 생각하다 강낭콩, 옥수수, 호박잎을 알게 되다 임재춘(지지봄봄 편집위원) 기획서와 알밤 경기문화예술교육 일반공모 서류심의를 하기 위해 전달받은 사업계획서(기획서)는 165개였다. 최대 2천만 원, 15개 남짓 선정할 수 있는 지원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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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우리는
2023년 경기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전문위원과의 대담
지지봄봄 39호 -겨울의 두께 지금 우리는 II 2023년 경기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전문위원과의 대담 ‘바로 그 예술가’가 초대하는 세계, ‘바로 그 아이’의 세계로 초대받는 예술가, 사람과 사람을 이어내는 존재적인 만남을 향한 유아 문화예술교육의 길 찾기 - ➀부 - 조재경(고무신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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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우리는
2023년 경기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전문위원과의 대담
지지봄봄 39호 -겨울의 두께 지금 우리는 II 2023년 경기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전문위원과의 대담 ‘바로 그 예술가’가 초대하는 세계, ‘바로 그 아이’의 세계로 초대받는 예술가, 사람과 사람을 이어내는 존재적인 만남을 향한 유아 문화예술교육의 길 찾기 - ➁부 - 조재경(고무신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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