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호를 읽고 싶으신가요?
- [지지봄봄_40호] 멈춤과 도약 사이에서
- [지지봄봄_39호] 겨울의 두께
- [지지봄봄_38호] 싸움의 기술
- [지지봄봄_37호] 조난의 계절에 필요한 힘
- [지지봄봄_36호] 저마다의 속도와 리듬으로
- [지지봄봄_35.5호] 침을 뱉어라
- [지지봄봄_35호] 도구, 다정하고 날카로운
- [지지봄봄_34.5호] 공모라는 레토릭
- [지지봄봄_34호] '-다움'을 짓기 위한 상상
- [지지봄봄_33호] 더듬어가기
- [지지봄봄_32호] 생태를 바라보는 시선의 높낮이
- [지지봄봄_31호] 한 발 벗어나기
- [지지봄봄 30호] 비평의 자격과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 29호] 삶과 공간의 변화 - 앞당겨진 초연결 사회 속으로의 ㅋㄹㄴㅅㅍㅇㅅ의 모험
- [지지봄봄_28호] 《지지봄봄》 10주년, 과거와 미래 사이에서(문화예술교육과 시민력(市民力))
- 2020년 |스페셜호 - 온라인 고민공유 집담회 <고민빨래방>
- [지지봄봄_27호]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기준들
- [지지봄봄_26호] 누구와 무엇으로 어떻게 만날까
- [지지봄봄_25호] 쉽게 달라지지 않는 것들 사이에서 해보고 있는 것들
- [지지봄봄_24호] 문화예술교육과 연결된 사람들
- [지지봄봄_23호] 문화예술교육, 가르침에서 배움으로
- [지지봄봄_22호] 문화예술교육, 체험에서 경험으로
- [지지봄봄_21호]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 전환을 위하여
- [지지봄봄_20호] 문화예술교육의 기본을 교육예술로 묻다
- [지지봄봄_19호] 공동체에서 꽃피는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8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메신저가 메시지다
- [지지봄봄_17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6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다시, 문화예술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5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연구자의 시선
- [지지봄봄_14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지지봄봄_13호] 그럼에도 불구하고 함께 사는 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2호] 문화예술교육과 생명
- [지지봄봄_11호] 문화예술교육과 민주주의, 지금 여기로부터
- [지지봄봄_10호] 문화예술교육의 자유
- [지지봄봄_6호] 불온(不溫)한 문화예술교육, 사랑하며 춤출 수 있는 용기
- [지지봄봄_5호] 배움의 의례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 [지지봄봄_4호] 경계에서 학교와 문화예술교육의 이념을 돌아보고 방법을 생각합니다
- [지지봄봄_3호] 문화시설이 지역구성원 모두의 창조적 공유지가 되기 위한 실천적 생각들
- [지지봄봄_2호] 문화예술교육의 장소들 곁에서 미적경험의 순간을 봅니다.
- [지지봄봄_1호] 예술가와 아이들을 춤추게 하는 문화예술교육제도
지지봄봄_14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넘봄
“누구를 위한 무엇을 위한 실천공동체인가?”
14호_넘봄_서평 "실천공동체(Community of Practice): 이론의 함정" 누구를 위한 무엇을 위한 실천 공동체 인가? 채효정 / 경희대 실천교육센터 운영위원 에티엥 웽거(Etienne Wenger),『실천공동체 - 지식창출의 사회생태학』(학지사, 2007) 리처드 세넷(Richard Senett), 『투게더』(현암사, 201..
자세히보기 + -
더봄
[14호_공유회] ‘나에게 문화예술교육은 무엇인가?
14호_더봄_공유회 "나에게 문화예술교육은 무엇인가?" 일시 : 2015년 8월 5일 18시~22시 장소 : 가톨릭대학교 청년회관 다리 참여자 - 강원재 00은 대학 연구소, 지지봄봄 편집장 - 고영직 문화평론가, 지지봄봄 편집위원 - 채효정 경희대 후마니타스..
자세히보기 + -
가봄
웹툰으로 보는 우리동네 오성
14호 가봄 현장 스케치 "웹툰으로 보는 우리동네 오성" 박운용 / 만화애니메이션 예술강사
자세히보기 + -
가봄
여름날의 날파람
14호 곁봄 현장 리서치 "여름날의 날파람" 유미진 / 자율학습모임 날파람 싱그러운 여름입니다. 위의 두 사진에서 여름이 느껴지시나요? 우리는 날파람입니다. 사진, 수학, 기계공학 이 어울리지 않는 각기 다른 전공자들이 모여 무더운 여름을 날려버릴 시원한 바람을 일으키는 날..
자세히보기 + -
가봄
꽃밭과 함께한 사람들
14호 가봄 현장 스케치 꽃밭과 함께한 사람들 김진아 / 다사리 문화학교 1기 수료생 강연은 아파트 단지 내의 도서관에서 진행되었다. 10시. 조금은 이른 시간 같지만, 가족들의 아침을 마무리한 주부님들이 하나둘씩 모이기 시작했다. 강연이 시작되며 자연스럽게 자리가 차기 시작했고, 음식의 ..
자세히보기 + -
가봄
행복 스토리를 담다
14호_가봄_현장 스케치 "행복 스토리를 담다" 김진아 / 다사리 문화학교 1기 수료생 자연학습공원에 도착해 차에서 내릴 즈음에 비가 툭툭 내리기 시작했다. 자연학습공원은 의왕역에서 그리 멀지 않지만, 인적이 드문 구불구불한 길을 타고 들어가서 만날 수 있는 공간이었다. 비가 만들..
자세히보기 + -
곁봄
“변화에 대한 평가, 사람보다는 구조에 주목해야”
14호 곁봄 칼럼 "변화에 대한 평가, 사람보다는 구조에 주목해야" 정석원 / 수원시 평생학습관 관장 사르트르와 배움 사르트르는 ‘B와 D 사이에는 수많은 C가 있다’는 재미있는 말을 남겼다. 사람은 태어나서(Birth) 죽기까지(Death) 많은 선택(Choices)을 하게 되는데, ..
자세히보기 + -
곁봄
"서로 가르치고 배우면서 더불어 성장하는"_평택 장당 도서관
14호 곁봄 현장비평 "서로 가르치고 배우면서 더불어 성장하는" 백현주 / 수원시 평생학습관 기획실장 꿈다락토요문화학교 평택 장당도서관의 <우리동네 오성 ‘마을인물백과사전’> 『마당을 나온 암탉』의 저자 황선미의 『바람이 사는 꺽다리 집』은 유년기 자신의 이..
자세히보기 + -
곁봄
"청년은 완성을 꿈꾸지 않는다" _ 자율학습모임 날파람
14호 곁봄 현장비평 "청년은 완성을 꿈꾸지 않는다" 고영직 / 문학 평론가 ‘할 예정이었어’와 ‘할 수도 있었어’와 ‘했어야 했어’가 모여 햇볕을 쬐며 누워 할 예정이었던 일과 할 수도 있었던 일과 했어야만 했던 일들에 대해 이..
자세히보기 + -
곁봄
"마을을 미리 만나는 비현실 공공꽃밭"_꽃밭사람들
14호 곁봄 현장비평 "마을을 미리 만나는 비현실 공공 꽃밭" 강원재 / 00은 대학 연구소 제1소장 여러 마을활동가들의 생각을 모아서 제정했다는 <서울특별시마을공동체만들기지원 등에 관한 조례>에 따르면 마을이란 “주민이 일상생활을 영위하면서 경제·문화·..
자세히보기 + -
곁봄
"사진 프레임을 배우며 세상 보는 프레임이 변했다"_(사)경기도장애인정보화협회 군포시지회
14호_곁봄_현장비평 "사진 프레임을 배우며 세상 보는 프레임이 변했다" 고영직 / 문학 평론가 혼자 밥을 먹으면 눈물이 난다. 식욕이 없어서 혼자 산책을 하면 외롭다. 상점이 모두 문을 닫아서 혼자 영화를 보면 구석에 가서 울고 싶다. 등이 갈라지면서 또..
자세히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