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호를 읽고 싶으신가요?
- [지지봄봄_41호] 매개를 다시 묻다
- [지지봄봄_40호] 멈춤과 도약 사이에서
- [지지봄봄_39호] 겨울의 두께
- [지지봄봄_38호] 싸움의 기술
- [지지봄봄_37호] 조난의 계절에 필요한 힘
- [지지봄봄_36호] 저마다의 속도와 리듬으로
- [지지봄봄_35.5호] 침을 뱉어라
- [지지봄봄_35호] 도구, 다정하고 날카로운
- [지지봄봄_34.5호] 공모라는 레토릭
- [지지봄봄_34호] '-다움'을 짓기 위한 상상
- [지지봄봄_33호] 더듬어가기
- [지지봄봄_32호] 생태를 바라보는 시선의 높낮이
- [지지봄봄_31호] 한 발 벗어나기
- [지지봄봄 30호] 비평의 자격과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 29호] 삶과 공간의 변화 - 앞당겨진 초연결 사회 속으로의 ㅋㄹㄴㅅㅍㅇㅅ의 모험
- [지지봄봄_28호] 《지지봄봄》 10주년, 과거와 미래 사이에서(문화예술교육과 시민력(市民力))
- 2020년 |스페셜호 - 온라인 고민공유 집담회 <고민빨래방>
- [지지봄봄_27호]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기준들
- [지지봄봄_26호] 누구와 무엇으로 어떻게 만날까
- [지지봄봄_25호] 쉽게 달라지지 않는 것들 사이에서 해보고 있는 것들
- [지지봄봄_24호] 문화예술교육과 연결된 사람들
- [지지봄봄_23호] 문화예술교육, 가르침에서 배움으로
- [지지봄봄_22호] 문화예술교육, 체험에서 경험으로
- [지지봄봄_21호]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 전환을 위하여
- [지지봄봄_20호] 문화예술교육의 기본을 교육예술로 묻다
- [지지봄봄_19호] 공동체에서 꽃피는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8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메신저가 메시지다
- [지지봄봄_17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6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다시, 문화예술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5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연구자의 시선
- [지지봄봄_14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지지봄봄_13호] 그럼에도 불구하고 함께 사는 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2호] 문화예술교육과 생명
- [지지봄봄_11호] 문화예술교육과 민주주의, 지금 여기로부터
- [지지봄봄_10호] 문화예술교육의 자유
- [지지봄봄_6호] 불온(不溫)한 문화예술교육, 사랑하며 춤출 수 있는 용기
- [지지봄봄_5호] 배움의 의례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 [지지봄봄_4호] 경계에서 학교와 문화예술교육의 이념을 돌아보고 방법을 생각합니다
- [지지봄봄_3호] 문화시설이 지역구성원 모두의 창조적 공유지가 되기 위한 실천적 생각들
- [지지봄봄_2호] 문화예술교육의 장소들 곁에서 미적경험의 순간을 봅니다.
- [지지봄봄_1호] 예술가와 아이들을 춤추게 하는 문화예술교육제도
지지봄봄_20호
문화예술교육의 기본을 교육예술로 묻다
-
넘봄
한 발도르프 교사의 생생한 교육 이야기
20호 넘봄 | 서평 한 발도르프 교사의 생생한 교육 이야기 “8년간의 교실여행 School as a Journey”을 읽고 천윤희 / 광주비엔날레 삶과 교육, 그 통합적 여행에 들어서다 첫 아이가 6살이니, 나는 6년간의 여행 중이다. 직업으로서의 교사의 길을 탐색하던 때, 부끄럽게도 나는 오래지 않아, 내가 변화..
자세히보기 + -
더봄
문화예술교육의 기본을 교육예술로 묻다
20호 더봄 | 좌담회 문화예술교육의 기본을 교육예술로 묻다 일시: 2016.11.16. (수) 장소: 수원 달보드레 진행 : 임재춘(커뮤니티스튜디오104) 참석자 - 김희동(통전교육연구소) - 박형만(해오름평생교육원 으뜸일꾼) - 성국모(사단법인 밝은마을) - 김인규(서천고등학교 수석교사) - 이기복(청석에듀..
자세히보기 + -
가봄
내 안에 살아 있는 신화
20호 가봄 | 현장스케치 내 안에 살아 있는 신화 2016년 여름 해오름어린이살림학교 최정필 / 오름어린이살림학교 교사 1997년부터 해마다 계절학교를 준비해오면서 살림학교 선생님들이 모여 맨 처음 하는 일은 주제를 정하는 일입니다. 알려고 애쓰지 않아도 쓰나미처럼 덮쳐오는 지식과 정보 속에 사는 요즘, 아이들은 살..
자세히보기 + -
곁봄
나름의 입장과 각각의 언어
20호 곁봄 | 칼럼 나름의 입장과 각각의 언어 임재춘 / 커뮤니티 스튜디오104 공동운영자 2016년 올해 지지봄봄이 큰 주제로 삼은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은 사실 문화예술교육이란 무엇인가와 다른 질문이 아닙니다. 문화예술교육이라는 이름이 있기 이전이든 이후이든지 간에 가치 있는 인간됨을 추구하는..
자세히보기 + -
곁봄
교사 한명이 곧 하나의 학교
20호 곁봄 | 칼럼 교사 한명이 곧 하나의 학교 박형만 / 해오름평생교육원 으뜸일꾼 들어서기 교육은 무엇이며 어떻게 실현하는 것인가에 대한 물음은 시대와 상황에 따라 끊임없이 되묻고 답해야 하는 과제입니다. 특히 한국 사회에서 교육은 어떠해야 하는가에 대한 물음은 정부 및 교육학자와 교육 기관, 그리고..
자세히보기 + -
곁봄
슈타이너의 인지학과 우리 교육사상의 철학적 교감
20호 곁봄 | 칼럼 슈타이너의 인지학과 우리 교육사상의 철학적 교감 성국모 / 밝은마을 봉천산 팔각정(강화 고인돌 근처). 밝은마을 여름 수련캠프 때(맨 오른쪽이 필자). 예로부터 전해온 탑과 팔각정은 수련문화의 흔적으로, 단전에 있는 9궁(九宮)의 외형적 상징 8각의 한 가운데에 중궁(中宮)이 있고 ..
자세히보기 + -
곁봄
예술적 경지와 교육적 경지의 거리
20호 곁봄 | 칼럼 예술적 경지와 교육적 경지의 거리 이기복 / 청석에듀시어터 대표 예술교육에 몸담고 있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 경험하게 되는 것이 예술적 경지와 교육적 경지의 간극에서 느끼게 되는 딜레마이다. 청소년 관련 연극제에서 심사를 하며 느끼는 것은 예술적으로 뛰어나게 포장된 청소년극보다는 투박하지..
자세히보기 + -
곁봄
학교 교육과 ‘역량’ 이전의 교육
20호 곁봄 | 칼럼 학교 교육과 ‘역량’ 이전의 교육 김인규 / 서천고등학교 수석교사 늘 자는 아이가 있다. 수업 시간에 어떤 일에도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 주변에서 재미있다고 떠들며 소란을 피워도 흔들림 없이 잔다. 깨워보지만 잠에 취한 눈빛으로 ‘나는 자겠다’는 의지를 잠깐 드러내 보이곤..
자세히보기 + -
곁봄
지금, 여기 너머의 이야기에 몰입 할 수 있는 배움
20호 곁봄 | 칼럼 지금, 여기 너머의 이야기에 몰입 할 수 있는 배움 손채수 / 초암교육예술연구소장 교육예술은 예술을 통한 교육, 예술로서의 교육을 일컫는 것으로 예술적 교수학습법을 통해 이루어진다. 교육예술은 지식 습득 중심의 학습이 아니라 인간의 조화로운 발달에 목적을 둔 과정 중심의 학습이다. 교육예술..
자세히보기 + -
곁봄
김희동 선생님의 교육사상 '얼몬새 통전교육'
20호 곁봄 | 칼럼 김희동 선생님의 교육사상 '얼몬새 통전교육' 임재춘 / 커뮤니티스튜디오 104 가르친다는 것은 무엇이고 가르치는 것과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으로서 생각하고 공부해야 할 것들은 무엇일까. 이는 지금 우리 시대에 예술이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와 함께 문화예술교육 현장이나 제도, 정책 안팎에..
자세히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