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호를 읽고 싶으신가요?
- [지지봄봄_41호] 매개를 다시 묻다
- [지지봄봄_40호] 멈춤과 도약 사이에서
- [지지봄봄_39호] 겨울의 두께
- [지지봄봄_38호] 싸움의 기술
- [지지봄봄_37호] 조난의 계절에 필요한 힘
- [지지봄봄_36호] 저마다의 속도와 리듬으로
- [지지봄봄_35.5호] 침을 뱉어라
- [지지봄봄_35호] 도구, 다정하고 날카로운
- [지지봄봄_34.5호] 공모라는 레토릭
- [지지봄봄_34호] '-다움'을 짓기 위한 상상
- [지지봄봄_33호] 더듬어가기
- [지지봄봄_32호] 생태를 바라보는 시선의 높낮이
- [지지봄봄_31호] 한 발 벗어나기
- [지지봄봄 30호] 비평의 자격과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 29호] 삶과 공간의 변화 - 앞당겨진 초연결 사회 속으로의 ㅋㄹㄴㅅㅍㅇㅅ의 모험
- [지지봄봄_28호] 《지지봄봄》 10주년, 과거와 미래 사이에서(문화예술교육과 시민력(市民力))
- 2020년 |스페셜호 - 온라인 고민공유 집담회 <고민빨래방>
- [지지봄봄_27호]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기준들
- [지지봄봄_26호] 누구와 무엇으로 어떻게 만날까
- [지지봄봄_25호] 쉽게 달라지지 않는 것들 사이에서 해보고 있는 것들
- [지지봄봄_24호] 문화예술교육과 연결된 사람들
- [지지봄봄_23호] 문화예술교육, 가르침에서 배움으로
- [지지봄봄_22호] 문화예술교육, 체험에서 경험으로
- [지지봄봄_21호]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 전환을 위하여
- [지지봄봄_20호] 문화예술교육의 기본을 교육예술로 묻다
- [지지봄봄_19호] 공동체에서 꽃피는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8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메신저가 메시지다
- [지지봄봄_17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6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다시, 문화예술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5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연구자의 시선
- [지지봄봄_14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지지봄봄_13호] 그럼에도 불구하고 함께 사는 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2호] 문화예술교육과 생명
- [지지봄봄_11호] 문화예술교육과 민주주의, 지금 여기로부터
- [지지봄봄_10호] 문화예술교육의 자유
- [지지봄봄_6호] 불온(不溫)한 문화예술교육, 사랑하며 춤출 수 있는 용기
- [지지봄봄_5호] 배움의 의례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 [지지봄봄_4호] 경계에서 학교와 문화예술교육의 이념을 돌아보고 방법을 생각합니다
- [지지봄봄_3호] 문화시설이 지역구성원 모두의 창조적 공유지가 되기 위한 실천적 생각들
- [지지봄봄_2호] 문화예술교육의 장소들 곁에서 미적경험의 순간을 봅니다.
- [지지봄봄_1호] 예술가와 아이들을 춤추게 하는 문화예술교육제도
지지봄봄_19호
공동체에서 꽃피는 문화예술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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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봄
문화, 예술, 교육에 대한 연찬(본질을 탐구)
19호 더봄 | 좌담회 문화, 예술, 교육에 대한 연찬 일시: 2016.9.30 16:00 - 19:00 장소: 커뮤니티펍(인천 서구 승학로 531) 참석자 - 조정훈(편집장/우리동네사람들) - 유상용(진강산마을교육공동체) - 임정아(우리동네사람들/발도르프학교 교사) - 이성희(북가좌초등학교 교사) - 정수진(우리동네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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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봄
'일상이 예술’인 공동체, <우리동네사람들〉
19호 가봄 | 현장스케치 ‘일상이 예술’인 공동체, 〈우리동네사람들〉 김진선 / 우리동네사람들, 문탁네트워크 나는 지난 11월 인천 우동사에서 공동주거를 시작했다. 우동사에는 「가:출」이라는 공동주거 체험 프로그램이 있다. 3개월 간 5~8명의 사람들이 한집에 살아보고 그렇게 사는 방식이 좋다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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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봄
에즈원커뮤니티를 다녀와서
19호 가봄 | 현장스케치 에즈원커뮤니티를 다녀와서 조정훈 / 우리동네사람들 〈에즈원커뮤니티〉(이하 에즈원)는 생각보다 가까웠다. 비행기로 1시간 반을 날아 도착한 일본 나고야 쥬부공항에서 쾌속선과 자동차를 타면 약 1시간 만에 도착한다. 새삼, 일찌감치 아시아는 일일생활권이 되었음을 실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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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청년, 지리산에 모여 청년을 이야기하다
19호 가봄 | 현장스케치 청년, 지리산에 모여 청년을 이야기하다 지리산 이음포럼 2016 임정아 / 발도르프학교 교사 〈지리산 이음포럼〉은 1년에 한 번, 청년들이 지리산에 모여 몸과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경험과 계획 등을 교류하는 포럼이다. 올해는 “청년, 지리산에 모여 청년을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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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발생학으로 본 공동체의 의미
19호 곁봄 | 소칼럼 발생학으로 본 공동체의 의미 강철형 / 동양의학연구가 공동체를 만들다 정자와 난자가 합쳐져 수정란이 되면 부지런히 분열하다가 어느 정도 숫자가 되고 갑자기 모든 배아가 벽으로 붙으면서 공간을 만든다. 이렇게 무엇인가를 만든다는 것은 ‘공간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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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사이좋은 사람들과 아이 키우기
19호 곁봄| 칼럼 사이좋은 사람들과 아이 키우기 억압 없이 아이를 키우는 것에 대하여 이성희 / 초등학교 교사 걷는 것보다는 뛰는 것이 더 재미있는 22개월 윤호는 잠에서 깨자마자 거실로 나간다. 종종종 짧은 다리를 부지런히 움직여 이미 출근한 이모 방을 둘러보고는 곧장 다른 방문을 열고 들어간다. 같이 사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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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공유지는 살아 움직인다
19호 곁봄| 칼럼 공유지는 살아 움직인다 김정선 / 문탁네트워크 ‘마을 공유지 874-6’(이후 파지사유)은 ‘문탁 네트워크’(이후 문탁)가 만든 공간이다. 세미나하고 강의 듣고 전시가 열리는 장소이며, 졸업식장이 되기도 하고 공연장이 되기도 하는 곳이다. 파지사유는 그때그때 변신한다. 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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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마을공동체에서 꽃피는 문화예술교육
19호 곁봄 | 칼럼 마을공동체에서 꽃피는 문화예술교육 조정훈 / 우리동네사람들 우선 제목에 대해 하나하나 의미를 살펴보려 합니다. ‘마을’, ‘공동체’, ‘문화’, ‘예술’, ‘교육’은 근래 꽤나 ‘핫한’ 주제입니다. 실은 인류가 형성된 이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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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강화군 양도면의 '진강산마을교육공동체'
19호 곁봄 | 칼럼 강화군 양도면의 '진강산마을교육공동체' 유상용 / 진강산마을교육공동체 ‘강화’ 하면 많은 사람들이 떠올리는 마니산은 강화도의 남단에 위치하고 있다. 그 북쪽에 있는 산이 진강산인데, 진강산의 북-서-남쪽 기슭에 양도면 사람들이 깃들어 살고 있다. 양도면은 읍과 떨어져 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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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봄
더불어 사는 과정이 예술이고 교육이다
19호 더봄 | 좌담회 2차 좌담회 더불어사는 과정이 예술이고 교육이다 일시 : 2016.11.28(월) 14:30 ~ 17:30 장소 : 커뮤니티 펍 0.4km 참석자 - 조정훈(편집장/우리동네사람들) - 이성희(북가좌초등학교 교사) - 임정아(우동사/발도르프학교 교사) - 김진선(십년후연구소) - 정명주(커뮤니티펍0.4km 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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