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호를 읽고 싶으신가요?
- [지지봄봄_41호] 매개를 다시 묻다
- [지지봄봄_40호] 멈춤과 도약 사이에서
- [지지봄봄_39호] 겨울의 두께
- [지지봄봄_38호] 싸움의 기술
- [지지봄봄_37호] 조난의 계절에 필요한 힘
- [지지봄봄_36호] 저마다의 속도와 리듬으로
- [지지봄봄_35.5호] 침을 뱉어라
- [지지봄봄_35호] 도구, 다정하고 날카로운
- [지지봄봄_34.5호] 공모라는 레토릭
- [지지봄봄_34호] '-다움'을 짓기 위한 상상
- [지지봄봄_33호] 더듬어가기
- [지지봄봄_32호] 생태를 바라보는 시선의 높낮이
- [지지봄봄_31호] 한 발 벗어나기
- [지지봄봄 30호] 비평의 자격과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 29호] 삶과 공간의 변화 - 앞당겨진 초연결 사회 속으로의 ㅋㄹㄴㅅㅍㅇㅅ의 모험
- [지지봄봄_28호] 《지지봄봄》 10주년, 과거와 미래 사이에서(문화예술교육과 시민력(市民力))
- 2020년 |스페셜호 - 온라인 고민공유 집담회 <고민빨래방>
- [지지봄봄_27호]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기준들
- [지지봄봄_26호] 누구와 무엇으로 어떻게 만날까
- [지지봄봄_25호] 쉽게 달라지지 않는 것들 사이에서 해보고 있는 것들
- [지지봄봄_24호] 문화예술교육과 연결된 사람들
- [지지봄봄_23호] 문화예술교육, 가르침에서 배움으로
- [지지봄봄_22호] 문화예술교육, 체험에서 경험으로
- [지지봄봄_21호]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 전환을 위하여
- [지지봄봄_20호] 문화예술교육의 기본을 교육예술로 묻다
- [지지봄봄_19호] 공동체에서 꽃피는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8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메신저가 메시지다
- [지지봄봄_17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6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다시, 문화예술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5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연구자의 시선
- [지지봄봄_14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지지봄봄_13호] 그럼에도 불구하고 함께 사는 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2호] 문화예술교육과 생명
- [지지봄봄_11호] 문화예술교육과 민주주의, 지금 여기로부터
- [지지봄봄_10호] 문화예술교육의 자유
- [지지봄봄_6호] 불온(不溫)한 문화예술교육, 사랑하며 춤출 수 있는 용기
- [지지봄봄_5호] 배움의 의례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 [지지봄봄_4호] 경계에서 학교와 문화예술교육의 이념을 돌아보고 방법을 생각합니다
- [지지봄봄_3호] 문화시설이 지역구성원 모두의 창조적 공유지가 되기 위한 실천적 생각들
- [지지봄봄_2호] 문화예술교육의 장소들 곁에서 미적경험의 순간을 봅니다.
- [지지봄봄_1호] 예술가와 아이들을 춤추게 하는 문화예술교육제도
지지봄봄_24호
문화예술교육과 연결된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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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문화예술교육과 연결된 사람들
24호 곁봄 문화예술교육과 연결된 사람들 최선영 / 창작그룹 비기자 10년 전에 나와 함께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을 진행했던 사람들은 왜 몇 해를 넘기지 못하고 다른 일을 하러 떠났을까. 그런 생각을 오랜 시간 해왔었다. 그들이 떠날 수밖에 없었던 현실적이고 구조적인 요인들을 확인할수록 그 문제의 양상과 심각성을 파악하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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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다듬어지지 않은 세계를 만날 때
24호 곁봄 다듬어지지 않은 세계를 만날 때 강지윤 / 예술가 나는 아이들을 만나는 일이 늘 어렵다. 그리고 내가 아이들을 만나는 일은 문화예술교육 외에는 없으니, 결국 문화예술교육으로 아이들을 만나는 일이 어렵다고 할 수 있다. 내가 언젠가 흘리듯 그렇게 말한 것을 기억한 누군가로부터, 그 어려움에 대해서 써 달라는 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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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아이들과 그림농사 짓는 예술가’와 ‘만들기 덕후인 예술가’
24호 곁봄 '아이들과 그림농사 짓는 예술가’와 ‘만들기 덕후인 예술가’ ‘교육하는 예술가’가 바라보는 문화예술교육 정민룡 / 광주북구문화의집 관장 예술교육 과정이 예술가의 창작과정 “나는 어머니가 스승이다. 그러고 보니 많다. 땅도 선생님이고 물도 사람도 아이들까지…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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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저는 방과후강사입니다.
24호 곁봄 저는 방과후강사입니다. 공미선 / 예술가 저는 방과후 강사입니다. 돈이고 뭐고 예술만 하고 살겠다며 내 모든 걸 쏟아 붓던 20대가 가고, 나는 점점 가난해졌다. 그렇다고 내 청춘을 잡아먹은 예술이 그만큼 보상을 해주었냐, 하면 그것도 아니었다. 나는 어떻게든 지난 시간이 빚처럼 남긴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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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봄
현장으로부터 이어지고 있는 대화
24호 가봄 현장으로부터 이어지고 있는 대화 강응열, 손부엉, 이윤지 / 초록놀이터, 손이예술 이번 인터뷰에 참여한 분들에 대한 소개는 두 가지 버전으로 해볼 수 있다. 첫 번째.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2017년도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참여단체 ‘손이예술’과 2018년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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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봄
10년의 여행, 어디로.......
24호 가봄 10년의 여행, 어디로....... 이영숙 / 극단 올리브와 찐콩 대표 예술가의 호기심, 사회를 탐구하다 연극은 흔히 허구의 예술, 가상의 예술이라고 한다. 하지만, 모순 되게 만일 ~라면의 가정을 통해 마법처럼 실제(reality)를 경험한다. 더 나아가 연극은 세상의 진실을 통찰하여 비추는 특별한 거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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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봄
게으른 엄마의 심심한 놀이법
24호 가봄 게으른 엄마의 심심한 놀이법 장문정 /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실무자 나는 네 살, 여섯 살 두 아이의 게으른 엄마다. 물론 남부럽지 않을 저질체력도 갖고 있다. 아이들과 하루를 오롯이 보내야 하는 주말이면 방바닥에 들러붙은 등을 떼기가 쉽지 않다. 아이들이 나름 대단한 걸 해내고는 “엄마 나 좀 봐봐&rdqu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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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봄
관계의 지도를 그리고 접힌 곳을 펼쳐보기
24호 가봄 관계의 지도를 그리고 접힌 곳을 펼쳐보기 김보라 / 백남준아트센터 교육 연구원 무슨 주제를 다룰까? 목적과 방향은? 누구와? 어떤 방식으로? 문화예술교육과 관련해 주로 다뤄지는 질문일 듯하다. 이미 많은 사람이 고민하고 있고, 각자 나름의 방식으로 풀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질문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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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봄
빚진, 빚은
24호 가봄 빚진, 빚은 권하형 / 사진가 빛에 빚지다 세상에 빚을 지지 않은 사진이 어디엔들 있을까. 하늘도 바다도 땅도 사람도, 사진이 만든 것은 아무것도 없다. 사진은 그저 챙겨왔다. 너무 아름다워 숨 막히는 자연의 풍경도. 너무 아파 가슴 저리는 사람의 모습도. 사진은 야금야금, 찰칵찰칵 잘도 챙겨 먹어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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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봄
하고 싶은 일에 쓰는 시간
24호 더봄 하고 싶은 일에 쓰는 시간 배인숙 / 예술가 지원사업이 아닌 다른 형태의 활동 속에서도 문화예술교육은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다. 음악과 사운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배인숙 예술가가 2016년부터 게임회사에서 청소년들과 함께 해온 프로그램 사례를 토대로 그 가능성을 찾아보고자 한다. (현장의 이야기를 생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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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봄
사마귀가 수레바퀴 앞에서 건네는 그림
24호 더봄 사마귀가 수레바퀴 앞에서 건네는 그림 임체스 / 잔꾀 적벽대전을 앞두고 위나라 조조의 군대는 수상전에 익숙하지 않아 뱃멀미로 심각하게 고생하고 있었는데, 방통이 찾아와 배와 배를 쇠사슬로 묶어 서로 연결하고 그 위에 판자를 놓아서 육지에서처럼 이동할 수 있는 연환지계(連環之計)의 꾀를 내어 배들이 따로 움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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넘봄
보이지 않던 가치들의 교환
24호 넘봄 보이지 않던 가치들의 교환 손한샘 / 예술가 사람과 사람이 무언가를 같이 할 때, 각자의 생각, 가치관, 역사, 표현, 시간은 중요하게 작용하지만, 그만큼 타인의 그것과 교환되기는 쉽지 않다. 그 이유는 말로 설명하기 힘든 복잡한 상황과 정서들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그 복잡함이 개별 입장만을 대변하려고 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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넘봄
질문을 하게 만드는 일
24호 넘봄 질문을 하게 만드는 일 김지영 / 예술가 예술교육자/ 예술 교육자 나는 예술교육자라기보다는 예술과 교육의 거리를 얼마나 띄워야 할지 고민하는 사람인 것 같다. 어느 날은 예술과 교육을 딱 붙여서 사용하기도 하고 어느 날은 예술과 교육 사이에 스페이스 바를 열 번 정도 눌러 사용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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넘봄
예술, 아카이브, 단상
24호 넘봄 예술, 아카이브, 단상 김진주 / 예술가 예술교육 웹진에 아카이브에 관한 어떤 글을 쓸 수 있을까? 예술과 아카이브가 결합되었을 때 나타나는 교육적 효과? 예술교육에 기록/아카이브의 활동을 접목해야 할 필요성? 화실 강사 아르바이트, 교직 이수도 했고, 한두 번에 그쳤지만 군인들과 미술 수업도 해봤다. 그렇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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