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호를 읽고 싶으신가요?
- [지지봄봄_41호] 매개를 다시 묻다
- [지지봄봄_40호] 멈춤과 도약 사이에서
- [지지봄봄_39호] 겨울의 두께
- [지지봄봄_38호] 싸움의 기술
- [지지봄봄_37호] 조난의 계절에 필요한 힘
- [지지봄봄_36호] 저마다의 속도와 리듬으로
- [지지봄봄_35.5호] 침을 뱉어라
- [지지봄봄_35호] 도구, 다정하고 날카로운
- [지지봄봄_34.5호] 공모라는 레토릭
- [지지봄봄_34호] '-다움'을 짓기 위한 상상
- [지지봄봄_33호] 더듬어가기
- [지지봄봄_32호] 생태를 바라보는 시선의 높낮이
- [지지봄봄_31호] 한 발 벗어나기
- [지지봄봄 30호] 비평의 자격과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 29호] 삶과 공간의 변화 - 앞당겨진 초연결 사회 속으로의 ㅋㄹㄴㅅㅍㅇㅅ의 모험
- [지지봄봄_28호] 《지지봄봄》 10주년, 과거와 미래 사이에서(문화예술교육과 시민력(市民力))
- 2020년 |스페셜호 - 온라인 고민공유 집담회 <고민빨래방>
- [지지봄봄_27호]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기준들
- [지지봄봄_26호] 누구와 무엇으로 어떻게 만날까
- [지지봄봄_25호] 쉽게 달라지지 않는 것들 사이에서 해보고 있는 것들
- [지지봄봄_24호] 문화예술교육과 연결된 사람들
- [지지봄봄_23호] 문화예술교육, 가르침에서 배움으로
- [지지봄봄_22호] 문화예술교육, 체험에서 경험으로
- [지지봄봄_21호]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 전환을 위하여
- [지지봄봄_20호] 문화예술교육의 기본을 교육예술로 묻다
- [지지봄봄_19호] 공동체에서 꽃피는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8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메신저가 메시지다
- [지지봄봄_17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6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다시, 문화예술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5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연구자의 시선
- [지지봄봄_14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지지봄봄_13호] 그럼에도 불구하고 함께 사는 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2호] 문화예술교육과 생명
- [지지봄봄_11호] 문화예술교육과 민주주의, 지금 여기로부터
- [지지봄봄_10호] 문화예술교육의 자유
- [지지봄봄_6호] 불온(不溫)한 문화예술교육, 사랑하며 춤출 수 있는 용기
- [지지봄봄_5호] 배움의 의례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 [지지봄봄_4호] 경계에서 학교와 문화예술교육의 이념을 돌아보고 방법을 생각합니다
- [지지봄봄_3호] 문화시설이 지역구성원 모두의 창조적 공유지가 되기 위한 실천적 생각들
- [지지봄봄_2호] 문화예술교육의 장소들 곁에서 미적경험의 순간을 봅니다.
- [지지봄봄_1호] 예술가와 아이들을 춤추게 하는 문화예술교육제도
지지봄봄_17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곁봄
지역, 문화예술 향유 권리가 실현되는 공간
17호 곁봄 | 칼럼 지역, 문화예술 향유 권리가 실현되는 공간 이병곤 / 경기도교육연구원 전문연구원 “한국 헌법은 상당히 훌륭하다. 지방자치 관련 조항은 제8장에 담겨 있는데, 지방자치 조직이 필요한 이유는 헌법이 정하는 인권을 지역과 개인의 일상생활에서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서이다.” (..
자세히보기 + -
넘봄
때 묻지 않은 삶의 근원으로, 다시 처음처럼
17호 넘봄 | 서평 때 묻지 않은 삶의 근원으로, 다시 처음처럼 교육전문 격월간지 『처음처럼』과 『야생의 교육』 김종길 / 경기문화재단 문화재생팀장 2016년 첫 「지지봄봄」을 준비하면서 저는 우리가 알았으나 잊었던 자료 하나를 소개하기로 했어요. 그래서 편집회의 때 교육전문 격월간지 『처음처럼』(내일을 여..
자세히보기 + -
곁봄
문화예술교육 10년, 이젠 ‘잘삶’의 토양이 되어야 한다
17호 곁봄 | 칼럼 문화예술교육 10년, 이젠 ‘잘삶’의 토양이 되어야 한다 김보성 / 성공회대 외래교수 1. 돌아보고 지난 10년 동안 정부 문화예술교육정책의 외형적 성장은 실로 눈부실 정도이다. 2005년 88억 4천만원이던 예산은 작년(2015년) 약 15배 규모인 1,300억 여 원으로 불어났고, 예술강사..
자세히보기 + -
가봄
교육은 삶에서 스스로 터득하는 것_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
17호 가봄 | 현장스케치 교육은 삶에서 스스로 터득하는 것_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 김수연(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방문일 : 2016년 5월 24일 장 소 : 충남 홍성 풀무농업고등기술학교 방문자 : 김보성(편집장), 전지영(센터장), 박아롬(담당자), 김수연(팀원) 안녕하세요? 경기문화예술교육지..
자세히보기 + -
더봄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적인 삶이란 무엇인가
17호 대분류 | 좌담회 문화예술교육 비평지&웹진 ‘지지봄봄’ 17호 좌담회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적인 삶이란 무엇인가 일 시 : 2016년 5월 2일 17시~20시 장 소 : 수원 참석자 - 김보성(17호 편집장, 성공회대학교 외래교수) - 이병곤(경기도교육연구원) - 이현주(성남..
자세히보기 + -
곁봄
청소년 일상의 결을 쫓아 간 3년
17호 곁봄 | 칼럼 청소년 일상의 결을 쫓아 간 3년 진현희 / 마포문화재단 교육문화 팀장 들어가며 2013년 어느 가을 날, 부천 청개구리 밥상에 다니던 마포의 한 문화예술교육 단체가 물었다. 마포에서도 거리청소년을 위한 사업을 하면 좋겠다고. 거리청소년을 위한 사업이 문화재단에서 다루어야 할 과제인지, ..
자세히보기 + -
곁봄
문화예술로 ‘뿌리내림’하는 우리의 삶
17호 곁봄 | 칼럼 문화예술로 ‘뿌리내림’하는 우리의 삶 이효순 / 상상놀이터 대표 가평군 설악면은 인구 8,637명, 4,165세대, 세대 당 평균 2.07명, 141,51㎢ 면적을 가진 농촌지역이다. 신천리를 포함하여 모두 15개의 리로 나뉘어져 있다.(2015년 12월 기준) 경기 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
자세히보기 + -
곁봄
미로(美路)를 찾아 떠난 청소년 해외문화예술탐방
17호 곁봄 | 칼럼 미로(美路)를 찾아 떠난 청소년 해외문화예술탐방 이현주 / 성남문화재단 문화사업부 차장 2013년 성남아트센터의 문화예술교육 아카데미를 재정비하기 위하여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수강생의 연령 중 청소년(13세~19세 미만)이 가장 분포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후 청소년들이 문화예술교육에..
자세히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