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호를 읽고 싶으신가요?
- [지지봄봄_41호] 매개를 다시 묻다
- [지지봄봄_40호] 멈춤과 도약 사이에서
- [지지봄봄_39호] 겨울의 두께
- [지지봄봄_38호] 싸움의 기술
- [지지봄봄_37호] 조난의 계절에 필요한 힘
- [지지봄봄_36호] 저마다의 속도와 리듬으로
- [지지봄봄_35.5호] 침을 뱉어라
- [지지봄봄_35호] 도구, 다정하고 날카로운
- [지지봄봄_34.5호] 공모라는 레토릭
- [지지봄봄_34호] '-다움'을 짓기 위한 상상
- [지지봄봄_33호] 더듬어가기
- [지지봄봄_32호] 생태를 바라보는 시선의 높낮이
- [지지봄봄_31호] 한 발 벗어나기
- [지지봄봄 30호] 비평의 자격과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 29호] 삶과 공간의 변화 - 앞당겨진 초연결 사회 속으로의 ㅋㄹㄴㅅㅍㅇㅅ의 모험
- [지지봄봄_28호] 《지지봄봄》 10주년, 과거와 미래 사이에서(문화예술교육과 시민력(市民力))
- 2020년 |스페셜호 - 온라인 고민공유 집담회 <고민빨래방>
- [지지봄봄_27호]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기준들
- [지지봄봄_26호] 누구와 무엇으로 어떻게 만날까
- [지지봄봄_25호] 쉽게 달라지지 않는 것들 사이에서 해보고 있는 것들
- [지지봄봄_24호] 문화예술교육과 연결된 사람들
- [지지봄봄_23호] 문화예술교육, 가르침에서 배움으로
- [지지봄봄_22호] 문화예술교육, 체험에서 경험으로
- [지지봄봄_21호]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 전환을 위하여
- [지지봄봄_20호] 문화예술교육의 기본을 교육예술로 묻다
- [지지봄봄_19호] 공동체에서 꽃피는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8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메신저가 메시지다
- [지지봄봄_17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6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다시, 문화예술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5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연구자의 시선
- [지지봄봄_14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지지봄봄_13호] 그럼에도 불구하고 함께 사는 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2호] 문화예술교육과 생명
- [지지봄봄_11호] 문화예술교육과 민주주의, 지금 여기로부터
- [지지봄봄_10호] 문화예술교육의 자유
- [지지봄봄_6호] 불온(不溫)한 문화예술교육, 사랑하며 춤출 수 있는 용기
- [지지봄봄_5호] 배움의 의례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 [지지봄봄_4호] 경계에서 학교와 문화예술교육의 이념을 돌아보고 방법을 생각합니다
- [지지봄봄_3호] 문화시설이 지역구성원 모두의 창조적 공유지가 되기 위한 실천적 생각들
- [지지봄봄_2호] 문화예술교육의 장소들 곁에서 미적경험의 순간을 봅니다.
- [지지봄봄_1호] 예술가와 아이들을 춤추게 하는 문화예술교육제도
지지봄봄_16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다시, 문화예술교육을 위하여
-
더봄
문화예술교육 10년, 다시 문화예술교육을 생각하다.
16호 대분류 | 좌담회 문화예술교육 10년, 다시 문화예술교육을 생각하다. 일 시 : 2016.01.07. 18:00 장 소 : 경기문화재단 1층 아트 플랫폼 gap 참석자 - 권재원(우리교육 편집위원) - 김남수(안무비평가) - 김보성(성남문화재단 문화진흥국장) - 김지연(교육연극연구소 프락시스 공동대표) - 박남희(철..
자세히보기 + -
곁봄
늘 달리 자기를 실현해 가는 존재의 실현운동으로서의 예술
16호 곁봄 | 칼럼 늘 달리 자기를 실현해 가는 존재의 실현운동으로서의 예술 박남희 / 철학 아카데미 이사 예술이란 무엇인가. 예술이란 뭘까. 예술이 무엇이기에 지금 이 시대에 우리는 예술에 대해 묻는 것일까. 도대체 이 시대는 예술을 통해 무엇을 얻고자 하는 것인가. 예술이 상품화되고 상품이 예술화 되는 ..
자세히보기 + -
곁봄
다시, 문화예술교육을 위하여
16호 곁봄 | 칼럼 다시, 문화예술교육을 위하여 김종길 / 16호 편집장 . 경기문화재단 문예진흥실장 문화예술교육 10년이라네요. 2005년 문화예술교육법과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탄생을 두고 하는 얘기겠죠. 하지만 저는 2003년에 이미 경기문화재단의 기전문화대학에서 문화예술교육을 처음 경험했어요. ‘첫 경..
자세히보기 + -
곁봄
문화예술교육 10년, 다시 문화예술교육론을 생각한다!
16호 곁봄 | 칼럼 문화예술교육 10년, 다시 문화예술교육론을 생각한다! 김보성 / 성남문화재단 문화진흥국장 1. 들어가며 2005년 12월 29일 제정·공포된 문화예술교육지원법을 기점으로 10년의 역사가 흘렀다. 314억원으로 시작된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은 현재 1300억원대로 늘어났고 많은 성과를 내고도 ..
자세히보기 + -
곁봄
삶을 예술작품으로 만드는 시 쓰기!
16호 곁봄 | 칼럼 삶을 예술작품으로 만드는 시 쓰기! 황규관 / 시인 우연찮게 내가 몸담고 있는 출판사에서 경북 칠곡의 할머니들이 문해교육(文解 敎育)을 받으면서 쓴 시들을 모아 내게 되었다. 『시가 뭐고?』라는 시집이다. 지인의 소개로 시작된 것이었는데 출간 작업이 들어가기에 앞서 우리는 매우 핵심적인 문제..
자세히보기 + -
곁봄
변화의 촉매제로서의 시민연극의 가치
16호 곁봄 | 칼럼 변화의 촉매제로서의 시민연극의 가치 김지연 / 교육연극연구소 프락시스 공동대표 예술은 사람을 변화시키고, 그 사람은 자신의 삶을 자신의 이웃을 자신의 지역을, 사회를, 그리고 세상을 변화시킨다. 예술 하나만으로 사람들을 다 바꿀 수는 없다. 깨어있는 의식이야말로 변화의 핵심이며, 예술은 바로 ..
자세히보기 + -
곁봄
삶의 실천적 철학으로서의 ‘(문화)예술’을 사유하다
16호 곁봄 | 칼럼 삶의 실천적 철학으로서의 ‘(문화)예술’을 사유하다 전성원 / 황해문화 편집장 한나 아렌트는 『인간의 조건』에서 ‘활동적 삶(vita activa)’이란 용어를 통해 인간 삶의 조건을 ‘노동과 작업, 그리고 행위’라는 세 가지 요소로 구분하고 있다. 노동은 생계를 ..
자세히보기 + -
곁봄
인간의 지혜를 들깨우는 사슴뿔도서관 샤먼은 왜 필요한가
16호 곁봄 | 칼럼 인간의 지혜를 들깨우는 사슴뿔도서관 샤먼은 왜 필요한가 김남수 / 안무비평가 사슴뿔도서관이란 어떤 위상에 있는가 사슴뿔도서관은 ‘호모 사피엔스’로서의 위상을 되찾는 도서관으로 기획되었다. 아니, ‘호모 사피엔스’라니? 새삼스럽게 그 무슨 망발을? 이런 반..
자세히보기 + -
곁봄
교육과 예술을 ‘자연적 성장의 육성’으로 되돌리기
16호 곁봄 | 칼럼 교육과 예술을 ‘자연적 성장의 육성’으로 되돌리기 심광현 /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이론과 교수, 미학/문화연구 태어나 땅에 떨어져 휘청거리다가 몇 초 안 되어 엄마와 함께 달리기 시작하는 얼룩말 새끼처럼 동물은 부모의 돌봄 없이 환경과 대면하면서 스스로 살아나간다. 간혹 수 개..
자세히보기 + -
곁봄
『만인보』가 노래하는 인간과 삼라만상
16호 곁봄 | 칼럼 『만인보』 가 노래하는 인간과 삼라만상 박성현 / 인문학자, 역사학 박사 필자는 젊은 시절, 소비에트 연방이 붕괴되고 자본주의사회로 넘어가던 과도기인 1992년 러시아로 유학을 떠났었는데, 그곳에서 감탄했던 인상적인 일들 중의 하나가 ‘미적 교육’의 문제였다. 필자에게 미지..
자세히보기 + -
곁봄
예술교육이 인성교육이며, 인성교육이 예술교육이다
16호 곁봄 | 칼럼 예술교육이 인성교육이며, 인성교육이 예술교육이다 권재원 / 성원중 교사, 우리교육 편집위원 2016년부터 인성교육진흥법이 본격적으로 적용된다. 국가, 지자체, 학교는 의무적으로 인성교육을 위한 예산을 편성 실시해야 하며, 교육부는 그 성과를 평가하고, 이 교육을 담당할 인성교육 단체, 교육원, 프..
자세히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