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호를 읽고 싶으신가요?
- [지지봄봄_41호] 매개를 다시 묻다
- [지지봄봄_40호] 멈춤과 도약 사이에서
- [지지봄봄_39호] 겨울의 두께
- [지지봄봄_38호] 싸움의 기술
- [지지봄봄_37호] 조난의 계절에 필요한 힘
- [지지봄봄_36호] 저마다의 속도와 리듬으로
- [지지봄봄_35.5호] 침을 뱉어라
- [지지봄봄_35호] 도구, 다정하고 날카로운
- [지지봄봄_34.5호] 공모라는 레토릭
- [지지봄봄_34호] '-다움'을 짓기 위한 상상
- [지지봄봄_33호] 더듬어가기
- [지지봄봄_32호] 생태를 바라보는 시선의 높낮이
- [지지봄봄_31호] 한 발 벗어나기
- [지지봄봄 30호] 비평의 자격과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 29호] 삶과 공간의 변화 - 앞당겨진 초연결 사회 속으로의 ㅋㄹㄴㅅㅍㅇㅅ의 모험
- [지지봄봄_28호] 《지지봄봄》 10주년, 과거와 미래 사이에서(문화예술교육과 시민력(市民力))
- 2020년 |스페셜호 - 온라인 고민공유 집담회 <고민빨래방>
- [지지봄봄_27호]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기준들
- [지지봄봄_26호] 누구와 무엇으로 어떻게 만날까
- [지지봄봄_25호] 쉽게 달라지지 않는 것들 사이에서 해보고 있는 것들
- [지지봄봄_24호] 문화예술교육과 연결된 사람들
- [지지봄봄_23호] 문화예술교육, 가르침에서 배움으로
- [지지봄봄_22호] 문화예술교육, 체험에서 경험으로
- [지지봄봄_21호]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 전환을 위하여
- [지지봄봄_20호] 문화예술교육의 기본을 교육예술로 묻다
- [지지봄봄_19호] 공동체에서 꽃피는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8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메신저가 메시지다
- [지지봄봄_17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6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다시, 문화예술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5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연구자의 시선
- [지지봄봄_14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지지봄봄_13호] 그럼에도 불구하고 함께 사는 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2호] 문화예술교육과 생명
- [지지봄봄_11호] 문화예술교육과 민주주의, 지금 여기로부터
- [지지봄봄_10호] 문화예술교육의 자유
- [지지봄봄_6호] 불온(不溫)한 문화예술교육, 사랑하며 춤출 수 있는 용기
- [지지봄봄_5호] 배움의 의례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 [지지봄봄_4호] 경계에서 학교와 문화예술교육의 이념을 돌아보고 방법을 생각합니다
- [지지봄봄_3호] 문화시설이 지역구성원 모두의 창조적 공유지가 되기 위한 실천적 생각들
- [지지봄봄_2호] 문화예술교육의 장소들 곁에서 미적경험의 순간을 봅니다.
- [지지봄봄_1호] 예술가와 아이들을 춤추게 하는 문화예술교육제도
지지봄봄_13호
그럼에도 불구하고 함께 사는 교육을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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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봄
지지봄봄 포럼 3부 종합토론과 공유 _ 묻고 답하기(2)
강원재(사회자) : 우선 고영직 선생님이 대답해 주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발제문을 다 발표 안 하셨는데 경기도 혁신학교 이야기도 들어 있어요. 학교 안에서의 문화예술교육. 혁신 학교는 공교육 안에서 방금 질문했던 것들을 넘어서는 시스템을 만들어낸 거거든요. 그 핵심적인 원리가 무엇이었는지 이어서 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그러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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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봄봄포럼_1부 기조강연 / 그럼에도 불구하고 함께 삽시다(1)
강원재(사회자): 저는 오늘 사회를 맡은 OO은대학의 강원재라고 합니다. 저는 OO은대학 연구소에서 소장이고 춤을 맡고 있어요. 그런데 첫 번째 강연을 해 주실 김정헌 선생님이야말로 정말 춤을 사랑하시는 분이십니다. 김정헌 선생님은 한국문화재단 이사장이시고 전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장이셨습니다. 그리고 화가이시기도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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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봄봄포럼_1부 기조강연 / 그럼에도 불구하고 함께 삽시다(2)
2. 예술과 예술교육 예술은 이렇게 비유를 통해 만들어지는 또 하나의 세상이다. 그러므로 현실의 삶을 넘어서는 초월적인 세계인 것이다. 예술을 통해 또 하나의 세상을 만든다는 의미에서는 종교의 역할을 겸하고 있는 것이다. 예술처럼 기독교에서도 하나님과 예수님의 말씀으로 세상을 비유하여 구원하려 하진 않는가. 성경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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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봄봄포럼 2부 주제발표 "자유" _ 아이들이 생동하는 수업
강원재(사회자) : 2부 시작하겠습니다. 제가 오늘 사회도 보고 발제도 해야 해서 바쁜데요. 사회자로서 드리는 말씀입니다. 오늘 발제자 분들은 10분 안에 마쳐 주시기 바랍니다. 저도 10분 안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강원재(00은 대학 연구소 제 1소장) ○ 수업1. 익산 길청소년활동연구소와 온새미로창의체험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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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봄봄포럼 2부 주제발표 자유 _ App-E, App=me와 야생적 아이들
강원재(사회자): 두 번째 발제는요. 양재혁 선생님이 해주시겠는데, 양재혁 선생님은 작가시기도 하고 대안학교에서 교사생활도 하셨고, 요즘은 작가이자 교사로 활동하고 계시고요. 그리고 요트를 가진 이 업계에서는 볼 수 없는 캐릭터를 가진 선생님이십니다. 양재혁 : 양재혁입니다. 왜 일어나셔서 부담을 주시는지, 저는 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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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봄봄포럼 2부 주제발표 민주주의 _ 시민이 되는 시인이 자라는 학교
김경옥: 저는 발제라기 보다 우리에게 주어질 토론시간의 마중물을 던져보면 되겠다 생각 했습니다. 제게 주어진 시간이 짧지 않다는 것도 기쁜 일이고요. 같이 생각해 보면 좋겠다 싶은 것을 간단히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김경옥(공간민들레 대표) 최근에 제가 접한 뉴스가 있어요. 여러 뉴스 중에서도 두 가지를 특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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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봄봄 포럼 2부 주제발표 "생명환경" _ 생명의 감각이 깨어나는 마을
고영직(문학평론가) 고영직: 평소에 시 많이 읽으십니까? 시인되기는 쉬워도 시민 되기는 어렵다는 표현이 생각이 나는데요. 사실 시인되기도 어렵습니다. 사실 우리가 살려는 시대가 불투명하고 불확실하기 때문에 그럴 때 일수록 상징이 있는 시를 읽을 필요가 있는데요. 6편의 시를 다 하지는 못하겠고 주요한 시를 읽으면서 제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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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봄봄포럼 2부 _ 주제발표 생명환경 생명의 감각이 깨어나는 마을(박희선)
박희선: 저는 기획자의 입장에서 식초 인문학을 기획하고 진행하는 과정에서 느낀 점 5가지를 중심으로 말씀드리려 합니다. 저희 단체는 성인대상의 인문학 프로그램을 같이 공부하는 단체여서 성인대상 문학, 역사, 철학 프로그램, 특히 미술사 공부를 많이 해서 문화예술에 관심이 많은 아카데미였는데요. 깊고 심심한 동네 읽기라는 201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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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지봄봄 포럼 3부 _ 종합토론과 공유 묻고 답하기(1)
강원재(사회자) : 발표하신 분들 앞으로 나와 주시겠습니까? 지금 이 시간까지 남아계신 정말 문화예술교육을 사랑하는 여러분께 감사드리면서 마지막 3부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이유로 오셨던 여러 강연과 발표를 들어 보셨는데 이야기를 나눠보기를 먼저 제안 드릴 게요. 그래서 마이크를 여러분들께 드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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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봄
지지봄봄 포럼 3부 종합토론과 공유 마무리
강원재(사회자) : 오늘 장시간 이야기 나누고 질문에 답변도 해 주셨는데요. 제가 오늘 이 자리를 정리할 수는 없을 것 같고요. 기조강연을 해주신 김정헌 선생님이 끝까지 자리를 지켜주셨는데요. 선생님께서 우리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어떤 생각을 하셨는지 나눠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김정헌 : 이거 오늘 저녁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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