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호를 읽고 싶으신가요?
- [지지봄봄_41호] 매개를 다시 묻다
- [지지봄봄_40호] 멈춤과 도약 사이에서
- [지지봄봄_39호] 겨울의 두께
- [지지봄봄_38호] 싸움의 기술
- [지지봄봄_37호] 조난의 계절에 필요한 힘
- [지지봄봄_36호] 저마다의 속도와 리듬으로
- [지지봄봄_35.5호] 침을 뱉어라
- [지지봄봄_35호] 도구, 다정하고 날카로운
- [지지봄봄_34.5호] 공모라는 레토릭
- [지지봄봄_34호] '-다움'을 짓기 위한 상상
- [지지봄봄_33호] 더듬어가기
- [지지봄봄_32호] 생태를 바라보는 시선의 높낮이
- [지지봄봄_31호] 한 발 벗어나기
- [지지봄봄 30호] 비평의 자격과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 29호] 삶과 공간의 변화 - 앞당겨진 초연결 사회 속으로의 ㅋㄹㄴㅅㅍㅇㅅ의 모험
- [지지봄봄_28호] 《지지봄봄》 10주년, 과거와 미래 사이에서(문화예술교육과 시민력(市民力))
- 2020년 |스페셜호 - 온라인 고민공유 집담회 <고민빨래방>
- [지지봄봄_27호]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기준들
- [지지봄봄_26호] 누구와 무엇으로 어떻게 만날까
- [지지봄봄_25호] 쉽게 달라지지 않는 것들 사이에서 해보고 있는 것들
- [지지봄봄_24호] 문화예술교육과 연결된 사람들
- [지지봄봄_23호] 문화예술교육, 가르침에서 배움으로
- [지지봄봄_22호] 문화예술교육, 체험에서 경험으로
- [지지봄봄_21호]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 전환을 위하여
- [지지봄봄_20호] 문화예술교육의 기본을 교육예술로 묻다
- [지지봄봄_19호] 공동체에서 꽃피는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8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메신저가 메시지다
- [지지봄봄_17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6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다시, 문화예술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5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연구자의 시선
- [지지봄봄_14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지지봄봄_13호] 그럼에도 불구하고 함께 사는 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2호] 문화예술교육과 생명
- [지지봄봄_11호] 문화예술교육과 민주주의, 지금 여기로부터
- [지지봄봄_10호] 문화예술교육의 자유
- [지지봄봄_6호] 불온(不溫)한 문화예술교육, 사랑하며 춤출 수 있는 용기
- [지지봄봄_5호] 배움의 의례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 [지지봄봄_4호] 경계에서 학교와 문화예술교육의 이념을 돌아보고 방법을 생각합니다
- [지지봄봄_3호] 문화시설이 지역구성원 모두의 창조적 공유지가 되기 위한 실천적 생각들
- [지지봄봄_2호] 문화예술교육의 장소들 곁에서 미적경험의 순간을 봅니다.
- [지지봄봄_1호] 예술가와 아이들을 춤추게 하는 문화예술교육제도
지지봄봄_11호
문화예술교육과 민주주의, 지금 여기로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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넘봄
민주적 환경이 민주주의교육 낳는다
나는 영훈초등학교를 나와서 국제중학교를 나와서 민사고를 나와서 하버드대를 갈 거다. 그래 그래서 나는 내가 하고 싶은 정말 하고 싶은 미용사가 될 거다. _ 부산부전초1 박채연 동시 「여덟 살의 꿈」 어느 초등학생이 쓴 위 시를 우연히 발견하고 한동안 웃음을 참을 수 없었다. 문학평론가로서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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넘봄
배움은 어떻게 일어나나?
우리나라 교육을 책임진다는 교육부는 이전에는 교육인적자원부라는 이름을 달고 있었다. 정권이 바뀌면서 교육과 과학이 억지춘향식 연분을 맺고, 과학을 앞세울까 교육을 앞세울까 고민하다 별 뜻 없이 교육과학기술부라는 어정쩡한 이름을 달았던 적도 있고, 지금은 교육부라는 이름을 쓰고 있지만,‘인적자원개발’이라는 그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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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시인과 시민으로 살기 위하여
‘문화예술교육과 민주주의’라는 글의 주제를 받고 나니, 대학에서 하고 있는 강의 중에 <예술과 정치>라는 과목이 생각났다. 이 수업은 아름다움은 무엇인가, 우리는 왜 아름답다고 느끼는가, 아름다움에 대한 도취는 어떻게 우리에게 행동할 수 있는 용기를 주는가 등과 같은 물음을 가지고 미적 감수성 및 미적 가치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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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초를 쳐야 인정(人情)의 ‘케미’가 생기지요”
십년 전쯤 경기도 화성에서 태어나 지금껏 고향을 지키며 살고 있는 시인 이덕규와 함께 화성시 향남면 행정리 쇠면 마을(웃말)을 답사한 적이 있었다. 이 마을은 2003년에 작고한 소설가 이문구(1941-2003) 선생이 1977년 5월부터 1980년 가을에 서울로 이주하기 전까지 약 4년간 거주하며 1970년대 대표작 『관촌수필』과 『우리동네』 연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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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봄
크리스 메르코글리아노 초청강연회 <가만히 있으라고 말하는 사회, 아이들이 야생성을 어떻게 되살려줄까> _ 2부 크리스와의 대화(2)
1. 지지봄봄과 함께 하는 프리토킹 아이들의 자치 모둠, 그리고 교사의 우정 강원재(사회) : 2부를 시작하겠습니다. 저는 2부 사회를 맡은 OO은대학연구소의 강원재라고 합니다. 그리고 옆에는 문학평론가 고영직 선생님이십니다. 여러분들도 많이 그러시겠지만, 저 같은 경우에는 신나게 일을 하다가도 맛있는 걸 먹다가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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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봄
크리스 메르코글리아노 초청강연회 <가만히 있으라고 말하는 사회, 아이들이 야생성을 어떻게 되살려줄까> _ 2부 크리스와의 대화(3)
잠들어버린 아이와 예술로 만나기 김경옥(민들레) : 크리스 우리가 답답한 것은 이미 그런 능력을 아이들이 다 거세당하고 나서 만났다는 겁니다. 그 거세당해서 우리가 만난 아이들을 어떻게 만날 것인가. 그런 것들이 알바니 프리스쿨에서는 어떻게 이뤄졌는지 그것이 궁금합니다. 크리스 : 우선은 그 본능을 다 되살리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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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봄
크리스 메르코글리아노 초청강연회 <가만히 있으라고 말하는 사회, 아이들이 야생성을 어떻게 되살려줄까> _ 2부 크리스와의 대화(4)
2. Floor 질문 [질문을 흥미롭게 듣고 있는 크리스] 강원재(사회) : 질문을 플로어로 돌려보겠습니다. 이어서 질문하실 분들은 질문을 해주십시오. 청중1 : 저는 무용 분야의 예술강사입니다. 저도 아이 세 명을 키우고 있는데요. 저도 놀이가 좋다고 생각하고 있는 사람 중에 한 사람인데. 초등학교 대안학교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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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봄
크리스 메르코글리아노 초청강연회 <가만히 있으라고 말하는 사회, 아이들이 야생성을 어떻게 되살려줄까> _ 2부 크리스와의 대화(1)
이번 지지봄봄 방담회는 "크리스 메르코글리아노 초청강연회"에서 나눴던 크리스와의 대화를 싣습니다. <순서> ● 지지봄봄과 함께 하는 프리토킹 1. 아이들의 자치모둠, 그리고 교사의 우정 → 바로가기 2. 잠들어버린 아이와 예술로 만나기 → 바로가기 ● Floor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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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봄
D.D.I.Y(Don’t do it yourself) 사람과 장소를 돌아보다.
#1. 장소, 시간, 사람을 연구하는 여러가지연구소 [세련된 여러가지연구소 간판. 옥상에는 텃밭이 있다] 마른 장마가 끝나고 하늘에서 비가 투둑 툭 떨어지는 날이었다. 부천으로 향하는 버스에 몸을 싣고 여러가지연구소로 향하는 길에 빗줄기가 거세졌다. 여러가지연구소는 부천의 아담한 집들이 골목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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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봄
토요 다큐멘터리 영화학교
조금 늦게 도착한 양평교육지원청 강당에 들어서니 초등학생부터 40대 어른까지 함께 모여 토론이 한창이었다. 이곳에서는 매 주 토요일마다 ‘다큐멘터리 영화학교’가 열린다. 이날은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모둠으로 나뉘어진 아이들이 각자의 다큐멘터리 진행 계획을 공유하는 날이었다. 각각 게임과 급식을 주제로 한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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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생명이 스스로 자라는 민주적 환경, 양평교육희망네트워크 ‘다큐멘터리 영화학교 - 토닥토닥’
양평교육희망네트워크의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인 <다큐멘터리 영화학교 – 토닥토닥>은 학생, 학부모 참가자들이 자신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 혹은 지역의 역사와 문화, 현안 문제 등을 새로운 태도로 바라보고, 그러한 시각들을 다큐먼테리 영화로 제작하고 그 결과물을 영화제를 통해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공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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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크리스 메르코글리아노 초청강연회
[평촌아트홀 크리스 메르코글리아노 초청강연] 안녕하세요. 이렇게 오늘 강연에 초대되어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제가 이번에 한국 방문이 두 번째인데요, 첫 방문으로부터 10년이 흐른 지금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를 직접 보면서 흥분을 가라앉힐 수 없습니다. 10년 전 제가 왔을 때 공간 민들레가 사회에서 논란을 일으키고 분탕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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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봄
동탄 신도시의 여름은 식초가 익어간다.
화성시 동탄신도시 나루마을에서는 동탄후마니타스아카데미가 운영하는 <식초인문학, 식초가 익어가는 동네>가 열린다. 이 마을 주민들은 매주 평일 오후에 한 번씩 ‘식초 이야기’로 서로를 만나고 있다. 마을 근거리에 위치한 동탄농협 하나로마트 나루점을 학습 공간으로 삼아 천연 식초에 대한 공부를 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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