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호를 읽고 싶으신가요?
- [지지봄봄_41호] 매개를 다시 묻다
- [지지봄봄_40호] 멈춤과 도약 사이에서
- [지지봄봄_39호] 겨울의 두께
- [지지봄봄_38호] 싸움의 기술
- [지지봄봄_37호] 조난의 계절에 필요한 힘
- [지지봄봄_36호] 저마다의 속도와 리듬으로
- [지지봄봄_35.5호] 침을 뱉어라
- [지지봄봄_35호] 도구, 다정하고 날카로운
- [지지봄봄_34.5호] 공모라는 레토릭
- [지지봄봄_34호] '-다움'을 짓기 위한 상상
- [지지봄봄_33호] 더듬어가기
- [지지봄봄_32호] 생태를 바라보는 시선의 높낮이
- [지지봄봄_31호] 한 발 벗어나기
- [지지봄봄 30호] 비평의 자격과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 29호] 삶과 공간의 변화 - 앞당겨진 초연결 사회 속으로의 ㅋㄹㄴㅅㅍㅇㅅ의 모험
- [지지봄봄_28호] 《지지봄봄》 10주년, 과거와 미래 사이에서(문화예술교육과 시민력(市民力))
- 2020년 |스페셜호 - 온라인 고민공유 집담회 <고민빨래방>
- [지지봄봄_27호]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기준들
- [지지봄봄_26호] 누구와 무엇으로 어떻게 만날까
- [지지봄봄_25호] 쉽게 달라지지 않는 것들 사이에서 해보고 있는 것들
- [지지봄봄_24호] 문화예술교육과 연결된 사람들
- [지지봄봄_23호] 문화예술교육, 가르침에서 배움으로
- [지지봄봄_22호] 문화예술교육, 체험에서 경험으로
- [지지봄봄_21호]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 전환을 위하여
- [지지봄봄_20호] 문화예술교육의 기본을 교육예술로 묻다
- [지지봄봄_19호] 공동체에서 꽃피는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8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메신저가 메시지다
- [지지봄봄_17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6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다시, 문화예술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5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연구자의 시선
- [지지봄봄_14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지지봄봄_13호] 그럼에도 불구하고 함께 사는 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2호] 문화예술교육과 생명
- [지지봄봄_11호] 문화예술교육과 민주주의, 지금 여기로부터
- [지지봄봄_10호] 문화예술교육의 자유
- [지지봄봄_6호] 불온(不溫)한 문화예술교육, 사랑하며 춤출 수 있는 용기
- [지지봄봄_5호] 배움의 의례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 [지지봄봄_4호] 경계에서 학교와 문화예술교육의 이념을 돌아보고 방법을 생각합니다
- [지지봄봄_3호] 문화시설이 지역구성원 모두의 창조적 공유지가 되기 위한 실천적 생각들
- [지지봄봄_2호] 문화예술교육의 장소들 곁에서 미적경험의 순간을 봅니다.
- [지지봄봄_1호] 예술가와 아이들을 춤추게 하는 문화예술교육제도
지지봄봄_4호
경계에서 학교와 문화예술교육의 이념을 돌아보고 방법을 생각합니다
-
넘봄
타고르의 학교, 비스바바라티
샨타니케탄(평화의 마을)은 인도 노벨문학상 시인 라빈드라나스 타고르가 세운 학교가 있는 마을이다. 타고르는 생애 대부분을 샨티니케탄에 학교를 세우는 데 헌신했다. 타고르는 자신의 어린 시절 받았던 획일적이고 엄격한 학교 교육에 불만족스러웠던 경험 때문에 아이들에게 즐겁고 재미있는 학교를 만들어주고자 했다. 샨티니케탄의 학..
자세히보기 + -
더봄
[2013-3 방담회] 2. 경계 더듬어보기
2. 경계 더듬어보기 / ‘학교’를 부를 때 이기언 : ‘문화예술교육’이라고 하는 많은 부분이 학교 밖에서만 이루어지고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어떻게 보면 이현주 선생님이 학교 이야기를 해주셨으니 그 경험에서 나온 이야기를 해주시면 좋겠다. 민경은샘과 문화예술교육 방식으로 학교에서 ..
자세히보기 + -
더봄
[2013-3 방담회] 3. 경계가 꾸는 꿈들
3. 경계가 꾸는 꿈들 / 배움, 경험, 협업, 공동체 강원재 : 학교, 교육이라는 것은, 내가 알지 못하는 것으로부터 만나는 것일텐데 이 새로운 것을 만나는 방식을 가장 잘 하는 사람이 교육자가 되어야 한다. 그런데 그것을 일방적으로 주입하는 방식으로 교육이 일어나는 게 대부분이다. 교육이라는 것을 새로운 만남이라..
자세히보기 + -
곁봄
경계를 넘나드는 예술, 그리고 교육
경계를 넘나드는 예술, 그리고 교육 김찬호(성공회대 교양학부) “내 집사람이 일찍이 말하기를 “매일 밤 베개 밑에서 ‘쉬이! 비켜섰거라!’하는 권마성(勸馬聲)이 들리는가 하면, 노새 말방울 딸랑거리는 소리가 나고, 또 때로는 마부가 종종거리며 말 앞뒤로 뒤따르는 소리가 나서 잠..
자세히보기 + -
곁봄
담장 없는 지역사회 배움의공동체, 호평중학교
문화예술교육도 교육이니 교수법이나 학습과정이 필요하다. 그 방법이 한 명의 교사가 30명의 학생들을 학원 수강생처럼 앉혀두고 시험에 나올만한 지식을 콕 찍어 주입하는 현 제도교육의 교과강의식이 아니라 하더라도 말이다. 호평중학교가 채택하고 있는 ‘배움의공동체’는 그 하나의 수업방법이자 철학일 수 있다. &l..
자세히보기 + -
가봄
주택가 한 가운데서 커뮤니티 예술의 '꽃밭'을 일구다
지난 6월 24일 개관한 '아트포러스'는 경기도 안산시 원곡동 주택가 한 가운데 위치한 복합문화공간입니다. 경기문화재단과 안산시가 운영 경비 등을 지원하고, 안산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는 '커뮤니티 스페이스 리트머스'(이하 리트머스) 참여 활동가들이 주축이 되어 채워나가고 있는 ‘아트포러스’. 그 ..
자세히보기 + -
넘봄
말은 가르치지만, 행동은 감동하게 한다
“신은 태초에 바보를 만들었다. 그러나 그것은 연습용이었다. 보다 진화한 신은 본격적으로 학교와 교육청을 창조했다.” 19세기말 미국의 교육 문제를 지적한 마크 트웨인의 뼈 있는 농담이다. 학교 제도교육을 받지 않고 독학으로 공부한 마크 트웨인이 『허클베리 핀의 모험』, 『톰 소여의 모험』 같은 소설에서 문명화된 죽음..
자세히보기 + -
곁봄
원곡동 예술교육의 ‘나우토피아’를 꿈꾼다
우리의 배움은 생애 전반에 걸쳐 이루어져야 한다. 이때 우리 사는 삶터가 새로운 배움이 이루어지는 학교 밖 학교로서 공동체를 복원하려는 역할을 다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다. 배움의 친(親)지역화가 어느 때보다 필요한 것이다. 지금의 (근대)교육은 많이 배우면 배울수록 자신의 고향과 조국의 가치로부터 멀어지게 하고, 심지어는 자기..
자세히보기 + -
더봄
경계에서 학교를 바라보다
지지봄봄 세번째 방담회는 “경계에서 학교를 바라보다”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우리의 고정관념으로 학교는 보통 8~24세에 머물게 되는 공간, 운동장과 강의실이 있고 교사와 학생이 존재하는 공간으로 생각하게 됩니다. 그런데 평생학습의 관점에서 바라보면, 이미 이러한 고정관념의 영역 바깥에서 움트고 피어나는 교육들..
자세히보기 + -
가봄
파주 타이포그라피 학교 ‘파티PaTI’
파주에 있는 타이포그라피 학교 파티의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학교’라는 이름으로 교육을 하는 다른 학교의 그 것과는 조금 다름을 느낄 수 있습니다. 흔한 총장 인사말과 프로필, 어딘가 글로벌하고 전우주적인 건학정신과 이념이 아니라, 조금은 생소하지만 과장하지 않고 간략하게, 또 직관적으로 와닿는 언어들로 학교에 대해..
자세히보기 + -
가봄
존중과 소통으로 스스로 성장하는 공동체, 호평중학교
세번째 지지봄봄 현장인터뷰는 지지봄봄의 짧은 역사상 처음으로, 공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중학교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청명한 가을하늘을 만끽하며 경춘선을 타고 평내호평역에 내려 조금만 걸어가면, 천마산을 배경으로 아파트 사이에 오롯하게 위치해 있는 호평중학교를 다녀왔습니다. 호평중학교는 2009년에 혁신학교로 지정되..
자세히보기 + -
곁봄
'21세기 장인학교, 파주타이포그라피학교 PATI'
파주출판도시에 위치한 아시아출판문화정보센터 1층 갤러리와 다목적홀, 그리고 넓은 회의실을 지나 한 켠으로 위치한 까페에서 커피 한 잔 뽑아들고 2층 도서관과 헌책방 밖으로 펼쳐진 야외 계단식 무대를 구경하면서 3층으로 향했다. 벽을 따라 포스팅된 커다란 타이포그라피들이 이곳이 파주타이포그라피학교 PATI가 위치한 곳임을 알려준..
자세히보기 + -
더봄
[2013-3 방담회] 1. 경계 들어서기
1. 경계 들어서기 / 소개 이기언 : 오늘 방담회의 사회를 맡았다. 이야기를 어떻게 끌어갈까 고민스럽지만 다들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이므로, 각자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이야기를 들어보며 이후 이야기를 나누면 좋겠다. 김태균 : 나는 작가이고, 교육 경험이 많은 사람은 아니다. 다만 리트머..
자세히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