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호를 읽고 싶으신가요?
- [지지봄봄_41호] 매개를 다시 묻다
- [지지봄봄_40호] 멈춤과 도약 사이에서
- [지지봄봄_39호] 겨울의 두께
- [지지봄봄_38호] 싸움의 기술
- [지지봄봄_37호] 조난의 계절에 필요한 힘
- [지지봄봄_36호] 저마다의 속도와 리듬으로
- [지지봄봄_35.5호] 침을 뱉어라
- [지지봄봄_35호] 도구, 다정하고 날카로운
- [지지봄봄_34.5호] 공모라는 레토릭
- [지지봄봄_34호] '-다움'을 짓기 위한 상상
- [지지봄봄_33호] 더듬어가기
- [지지봄봄_32호] 생태를 바라보는 시선의 높낮이
- [지지봄봄_31호] 한 발 벗어나기
- [지지봄봄 30호] 비평의 자격과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 29호] 삶과 공간의 변화 - 앞당겨진 초연결 사회 속으로의 ㅋㄹㄴㅅㅍㅇㅅ의 모험
- [지지봄봄_28호] 《지지봄봄》 10주년, 과거와 미래 사이에서(문화예술교육과 시민력(市民力))
- 2020년 |스페셜호 - 온라인 고민공유 집담회 <고민빨래방>
- [지지봄봄_27호]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기준들
- [지지봄봄_26호] 누구와 무엇으로 어떻게 만날까
- [지지봄봄_25호] 쉽게 달라지지 않는 것들 사이에서 해보고 있는 것들
- [지지봄봄_24호] 문화예술교육과 연결된 사람들
- [지지봄봄_23호] 문화예술교육, 가르침에서 배움으로
- [지지봄봄_22호] 문화예술교육, 체험에서 경험으로
- [지지봄봄_21호]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 전환을 위하여
- [지지봄봄_20호] 문화예술교육의 기본을 교육예술로 묻다
- [지지봄봄_19호] 공동체에서 꽃피는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8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메신저가 메시지다
- [지지봄봄_17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6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다시, 문화예술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5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연구자의 시선
- [지지봄봄_14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지지봄봄_13호] 그럼에도 불구하고 함께 사는 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2호] 문화예술교육과 생명
- [지지봄봄_11호] 문화예술교육과 민주주의, 지금 여기로부터
- [지지봄봄_10호] 문화예술교육의 자유
- [지지봄봄_6호] 불온(不溫)한 문화예술교육, 사랑하며 춤출 수 있는 용기
- [지지봄봄_5호] 배움의 의례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 [지지봄봄_4호] 경계에서 학교와 문화예술교육의 이념을 돌아보고 방법을 생각합니다
- [지지봄봄_3호] 문화시설이 지역구성원 모두의 창조적 공유지가 되기 위한 실천적 생각들
- [지지봄봄_2호] 문화예술교육의 장소들 곁에서 미적경험의 순간을 봅니다.
- [지지봄봄_1호] 예술가와 아이들을 춤추게 하는 문화예술교육제도
지지봄봄_2호
문화예술교육의 장소들 곁에서 미적경험의 순간을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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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봄
[2013-1 방담회] #1. 마을에서 문화예술교육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1. 마을에서 문화예술교육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고영직 : 앞에 마을에서 살아가기 위한 함께 살기 위한 마을, 죽어가기 위한 마을 이 제목이 인상적이었다. 마르케스의 소설 중에 백년의 고독이라는 유명한 작품이 있다. 거기 우루술라라는 할머니가 등장하는데, 할머니가 마콘도라고 하는 가상의 마을에서 쫒겨나게 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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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봄
[2013-1 방담회] #2. 삶의 기술을 담은 문화예술교육 '장소'로서의 마을에 대해 생각한다
#2. 삶의 기술을 담은 문화예술교육 '장소'로서의 마을에 대해 생각한다 - 박형주 : 정리를 해보면, 공간과 장소는 다른것. 일터와 삶터가 분리되는.. 자는 공간인것이지 이곳이 내 추억과 향기가 쌓여 장소가 기억이 되고, 혹시나 내가 여길 떠난다 하더라도 기억이 활력이 되는 것이 있을텐데 그런것이 이루어지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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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세대를 가로질러 공동의 관계와 경험을 일구다
공동체의 문제를 풀어가는 창조적 해법을 마련하지 못하는 현실에서 문화예술교육은 지금 ‘정서적 지지의 역할, 공동의 경험을 만드는 역할, 창조적 해법을 시도하는 역할 등 다층적인 역할’을 요구받고 있다. 그러다보니 지역사회에서 주체적으로 문화적 가능성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설계된 문화예술교육 사례들에 대한 사회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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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봄
'우리동네, 라디오로 말해요!'
경기문화예술교육 웹진 “지지봄봄”의 첫번째 현장인터뷰는 수원에서 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을 지원받아 활동하고 있는 단체인 <힘찬동네>에서 진행되었습니다. ‘라디오’를 매개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아이들의 자존감과 자기표현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고 계셨는데요, 그 현장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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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봄
"아이들의 눈으로 바라보는 덕양구 만들기"
“거기가 1년에 그 거리에 있는 모든 상점 중에 30%정도? 적지 않은 숫자의 상점들이 바뀌어요. 최근에도 6개가 바뀌었어요. 요르크 슈타이너의 <두 섬 이야기>라는 책이 있는데, 거기는 보면 큰 섬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요. 큰 섬에는 경쟁적이고 욕심이 많고, 빈부, 신분의 격차가 있고, 화려하고 큰 것을 지향하는 반면 작은 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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넘봄
'나홀로 볼링'은 더 이상 없다
내가 사는 양천구가 요즘 소란스럽다. 목동 행복주택지구 지정을 철회하라는 지역 주민들의 반대 여론이 높기 때문이다. 행복주택 설명회는 파행으로 끝났고, 오목교역 주변 곳곳에 행복주택지구 지정 철회를 촉구하는 현수막들이 일제히 걸렸다. 행복주택은 철도부지와 유수지를 활용해 임대주택을 지어 시세의 50~70% 수준으로 대학생,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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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봄
'마을에서의 문화예술교육' - 2013년 지지봄봄 첫 번째 방담회
2013년 첫 방담회는 “마을에서의 문화예술교육”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진행이 되었습니다. 마을이라는 곳에서 문화예술의 역할과 의미를 짚어보고, 그것이 어떻게 작동 가능할 것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생활협동조합 퍼포먼스 반지하의 '드라마고'씨를 중심으로, 지지봄봄 편집위원이 함께 마을과 문화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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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봄
[2013-1 방담회] #3. 나오기 : 마을에서의 '경험교육'이 가능하려면,
#3. 나오기 : 마을에서의 '경험교육'이 가능하려면, - 고영직 : 김수영 시인은 시인의 역할은 새로운 시를 발견하는 것이라고 이야기 한다. 예술교육 현장에서 강사든 어떤 형태이던 간에 기본적으로 새로운 예술교육을 발견하려는 태도가 필요하다. 마을에서의 어떤 예술교육을 한다는 것은 문화교육이던 예술교육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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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지역이 마을로 변해가는 백 년의 시간
경기문화재단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사업 “Moving School : 깊고 심심한 동네읽기”는 지역사회의 유․무형 자원을 조사 탐색하면서 문화예술교육이 생동하는 장소로서의 지역이 갖는 가치를 발견하고 드러내고, 이 과정에서 형성되는 주민들과의 관계로부터 자발적 모임과 활동을 촉진 매개하는 생활문화공간의 창출을 목표로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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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자석같은 향기의 비밀
교육철학자 수호믈린스키의 『아이들에게 온 마음을』(원제 To Children I give my Heart)이라는 책을 읽었다. 아이들과의 자연 수업에서 전인교육을 실현하고자 한 수호믈린스키의 교육철학과 교육방법론을 엿볼 수 있는 책이다. 자연의 아름다움을 향유하는 기쁨을 느끼고, 지식을 아는 기쁨을 추구하며, 타자와 연대하고 나누는 것에 대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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넘봄
영국 피터버러시(市) ‘예술과 사회 변화(Arts and Social Change)' 프로젝트
최근 들어 커뮤니티에 대한 높아진 관심과 공동체 의식 부재에 대한 문제의식으로, 다양한 커뮤니티 활성화 프로젝트들이 정책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이들 프로젝트를 살펴보면 ‘예술’ 및 ‘문화’와 관련된 프로그램들은 필수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만큼 그 역할과 효과가 주목되기 때문 일 것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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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사람과 지역을 움직이는 힘, 문화적 태도와 상호작용
유알아트 15년. 많은 사람들 속에서 서로를 바라보며 각자가 자기 삶의 방향과 답을 찾아가며 한 사람 한 사람, 모든 사람이 예술가임을 증명하려는 <당신도 예술가>라는 이름으로 10년, 그리고 이후 5년. 여러 지역에서 진행된 다양한 과정들을 통해 참가자 각자들이 살아왔고 살아가는 이야기들이 서로 만나고 충돌하고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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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봄
골목길 따라 뒷동산까지 '예술의 옷을 입히다'
푸르른 녹음이 시작되던 6월의 따뜻한 어느날, 지역에서 오랫동안 문화예술교육을 기획하고 실행해오신 <대안문화학교 달팽이>(이하 ‘달팽이 학교’)를 만나기 위해 안성으로 갔습니다. ‘달팽이 학교’는 2001년부터 지금까지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지역문화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노력을 많이 하셨고, 실제로 그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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