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호를 읽고 싶으신가요?
- [지지봄봄_41호] 매개를 다시 묻다
- [지지봄봄_40호] 멈춤과 도약 사이에서
- [지지봄봄_39호] 겨울의 두께
- [지지봄봄_38호] 싸움의 기술
- [지지봄봄_37호] 조난의 계절에 필요한 힘
- [지지봄봄_36호] 저마다의 속도와 리듬으로
- [지지봄봄_35.5호] 침을 뱉어라
- [지지봄봄_35호] 도구, 다정하고 날카로운
- [지지봄봄_34.5호] 공모라는 레토릭
- [지지봄봄_34호] '-다움'을 짓기 위한 상상
- [지지봄봄_33호] 더듬어가기
- [지지봄봄_32호] 생태를 바라보는 시선의 높낮이
- [지지봄봄_31호] 한 발 벗어나기
- [지지봄봄 30호] 비평의 자격과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 29호] 삶과 공간의 변화 - 앞당겨진 초연결 사회 속으로의 ㅋㄹㄴㅅㅍㅇㅅ의 모험
- [지지봄봄_28호] 《지지봄봄》 10주년, 과거와 미래 사이에서(문화예술교육과 시민력(市民力))
- 2020년 |스페셜호 - 온라인 고민공유 집담회 <고민빨래방>
- [지지봄봄_27호]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기준들
- [지지봄봄_26호] 누구와 무엇으로 어떻게 만날까
- [지지봄봄_25호] 쉽게 달라지지 않는 것들 사이에서 해보고 있는 것들
- [지지봄봄_24호] 문화예술교육과 연결된 사람들
- [지지봄봄_23호] 문화예술교육, 가르침에서 배움으로
- [지지봄봄_22호] 문화예술교육, 체험에서 경험으로
- [지지봄봄_21호]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 전환을 위하여
- [지지봄봄_20호] 문화예술교육의 기본을 교육예술로 묻다
- [지지봄봄_19호] 공동체에서 꽃피는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8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메신저가 메시지다
- [지지봄봄_17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6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다시, 문화예술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5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연구자의 시선
- [지지봄봄_14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지지봄봄_13호] 그럼에도 불구하고 함께 사는 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2호] 문화예술교육과 생명
- [지지봄봄_11호] 문화예술교육과 민주주의, 지금 여기로부터
- [지지봄봄_10호] 문화예술교육의 자유
- [지지봄봄_6호] 불온(不溫)한 문화예술교육, 사랑하며 춤출 수 있는 용기
- [지지봄봄_5호] 배움의 의례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 [지지봄봄_4호] 경계에서 학교와 문화예술교육의 이념을 돌아보고 방법을 생각합니다
- [지지봄봄_3호] 문화시설이 지역구성원 모두의 창조적 공유지가 되기 위한 실천적 생각들
- [지지봄봄_2호] 문화예술교육의 장소들 곁에서 미적경험의 순간을 봅니다.
- [지지봄봄_1호] 예술가와 아이들을 춤추게 하는 문화예술교육제도
지지봄봄_10호
문화예술교육의 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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넘봄
‘세계감(世界感)’을 위한 예술교육
지지봄봄 10호 _ 관련 서적 소개 ‘세계감(世界感)’을 위한 예술교육 _ 고병권 『철학자와 하녀』(메디치 2014) _ 조너선 코졸(김명신)『교사로 산다는 것』(양철북 2011) _ D.H.로렌스(류점석) 『제대로 된 혁명』(아우라 2008) 고영직 | 문학평론가 ‘4․16’ 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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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봄
[2014-1 방담회]1. 탈주하는 문화예술교육의 공간
1. 탈주하는 문화예술교육의 공간 – 감각을 깨우는 공간에 대한 실험 동대문 옥상 파라다이스(DRP)의 옥상 정원 박찬국 제가 맨날 소개할 때 ‘밥찬국’이라고 하는 데요. 시장에 계신 최선례 할머니를 만나면, 예전에 먹었던 음식들을 굉장히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계셔요. 옛날에 자기가 만들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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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봄
[2014-1 방담회] 2. 문화예술교육의 재영토화
2. 문화예술교육의 재영토화 - 제도화를 넘어 관계성의 회복으로 동대문 옥상 파라다이스 텐트 박형주 전체적으로 어떤 일들을 하시는지 들을 수 있었고요. 몇 가지 쟁점을 가지고 이야기할게요. 들어보면 제도로부터 자유로운 문화예술교육이라는 게 뭐냐. 그러면 우리가 제도로부터 꼭 벗어나야 하냐는 반문도 가능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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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봄
[2014-1 방담회] 3. 문화예술교육의 발신자
3. 문화예술교육의 발신자 - 예술강사의 감각은 깨어있는가 청년일자리허브 서민정 실장 서민정 저는 계속 이런 생각이 들어요. 자칫 잘못 생각하면 프로그램으로 자꾸 접근하게 된다는 생각이 들어요. 듣다보니 손작업 이런 것은 강력한 매개체가 되잖아요. 손도구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면서 ‘낭독은 왜 문화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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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봄
[2014-1 방담회] 4. 제도화된 문화예술교육을 넘어서
4. 제도화된 문화예술교육을 넘어서 김경옥 아까 이야기한 법조항은 ‘등’은 유연성이 아니라 관리를 위한 표현방식인 거죠. 법 조항을 둘러싼 매커니즘은 제도가 아닌 제도화라는 거죠. 사람들이 학교화되어 있는 것처럼 제도화되어 있는 거죠. 이 제도 속에서 가장 나에게 이익이 되는 방식으로 살아가는 것은 무엇인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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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평택시립도서관 <나에게로 떠나는 여행, 평화로운 나를 만나다>
지지봄봄 10호 _ 현장 스케치 평택시립도서관 <나에게로 떠나는 여행, 평화로운 나를 만나다> 글: 이은정(PaTI, 한배곳과정) 영상: 이성휘(PaTI, 한배곳과정) 나는 2014년 3월 파주 타이포그라피학교(Paju Typography Institute) PaTI(http://www.pati.kr)에 입학했다. 파티는 파주에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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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카우보이 영혼에서 ‘동물-되기’의 감수성으로
지지봄봄 10호 _ 현장에서 논하다 카우보이 영혼에서 ‘동물-되기’의 감수성으로 _ 빙고믹스 [행복한 동물원 “내 친구를 소개합니다”] 고영직 | 문학평론가 소설가 최성각의 엽편소설 「절각수(折脚獸)가 아니라면 산다」에는 로드킬 당한 고라니를 야생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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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자유를 향한 미술수업?
지지봄봄 10호 _ 현장에서 논하다 자유를 향한 미술수업? - 알라딘의 미술수업 김경옥(공간민들레 대표) 알라딘은 오래전 공동육아 교사 시절부터 쓰던 김용양 씨의 별칭이다. 그 시절 알라딘의 요술램프처럼 아이들의 변덕스런 호기심을 가득 채워주던 그녀는 사십을 훌쩍 넘긴 지금도 청소년들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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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더불어 잘 사는 게 불가능해지는 시대의 평화교육 평택시립도서관 ‘나에게로 떠나는 여행, 평화로운 나를 만나다’
지지봄봄 10호 _ 현장에서 논하다 더불어 잘 사는 게 불가능해지는 시대의 평화교육 평택시립도서관 ‘나에게로 떠나는 여행, 평화로운 나를 만나다’ 강원재(땡땡은대학연구소 1소장) 평택시립도서관의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인 <나에게로 떠나는 여행, 평화로운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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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봄
행복한 동물원, "내 친구를 소개합니다!"
지지봄봄 10호 _ 현장스케치 행복한 동물원, "내 친구를 소개합니다!" _ 빙고믹스 영화 제목으로도 유명한 '미술관옆 동물원', 과천 서울대공원에서 문화예술교육이 진행된다는 소식을 듣고 다녀왔습니다. 햇살이 내리쬐는 5월의 어느 토요일에 대공원역에서 내려 천천히 걸어올라가니 어쩐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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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봄
말과 소리, 몸짓으로 자연을 노래하는 몸의 학교
-보자기로 제기차기 놀이를 하는 아이들- 경기문화예술교육 웹진 지지봄봄 http://www.gbo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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넘봄
쉼과 자유, 그리고 다양성이 있는 덴마크 학교 탐방
지지봄봄 10호 _ 해외사례 쉼과 자유, 그리고 다양성이 있는 덴마크 학교 탐방 노옥희 (울산 동구 ‘삶을나누는공간 더불어숲' 대표) 10년 만에 북유럽 교육탐방(덴마크, 스웨덴, 핀란드) 일정으로 다시 덴마크를 방문했다. 10년 전 첫 방문 때는 우리의 6-3-3-4처럼 학제가 정형화되어 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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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빈 곳으로 흐르는 예술을 위한 다양한 마주침도 기대하면서
지지봄봄 10호 _ 칼럼 빈 곳으로 흐르는 예술을 위한 다양한 마주침도 기대하면서 박찬국 (미술, Dongdaemun Rooftop Paradise 옥상농부) 빈 곳으로 흐르기 한 때는 국민건강 증진을 위해 개방이 대세였던 초등학교 운동장이 이제 정말 관계자만이 들어갈 수 있는 금지된 공간으로 변하고 있다.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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