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호를 읽고 싶으신가요?
- [지지봄봄_41호] 매개를 다시 묻다
- [지지봄봄_40호] 멈춤과 도약 사이에서
- [지지봄봄_39호] 겨울의 두께
- [지지봄봄_38호] 싸움의 기술
- [지지봄봄_37호] 조난의 계절에 필요한 힘
- [지지봄봄_36호] 저마다의 속도와 리듬으로
- [지지봄봄_35.5호] 침을 뱉어라
- [지지봄봄_35호] 도구, 다정하고 날카로운
- [지지봄봄_34.5호] 공모라는 레토릭
- [지지봄봄_34호] '-다움'을 짓기 위한 상상
- [지지봄봄_33호] 더듬어가기
- [지지봄봄_32호] 생태를 바라보는 시선의 높낮이
- [지지봄봄_31호] 한 발 벗어나기
- [지지봄봄 30호] 비평의 자격과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 29호] 삶과 공간의 변화 - 앞당겨진 초연결 사회 속으로의 ㅋㄹㄴㅅㅍㅇㅅ의 모험
- [지지봄봄_28호] 《지지봄봄》 10주년, 과거와 미래 사이에서(문화예술교육과 시민력(市民力))
- 2020년 |스페셜호 - 온라인 고민공유 집담회 <고민빨래방>
- [지지봄봄_27호]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기준들
- [지지봄봄_26호] 누구와 무엇으로 어떻게 만날까
- [지지봄봄_25호] 쉽게 달라지지 않는 것들 사이에서 해보고 있는 것들
- [지지봄봄_24호] 문화예술교육과 연결된 사람들
- [지지봄봄_23호] 문화예술교육, 가르침에서 배움으로
- [지지봄봄_22호] 문화예술교육, 체험에서 경험으로
- [지지봄봄_21호]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 전환을 위하여
- [지지봄봄_20호] 문화예술교육의 기본을 교육예술로 묻다
- [지지봄봄_19호] 공동체에서 꽃피는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8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메신저가 메시지다
- [지지봄봄_17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6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다시, 문화예술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5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연구자의 시선
- [지지봄봄_14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지지봄봄_13호] 그럼에도 불구하고 함께 사는 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2호] 문화예술교육과 생명
- [지지봄봄_11호] 문화예술교육과 민주주의, 지금 여기로부터
- [지지봄봄_10호] 문화예술교육의 자유
- [지지봄봄_6호] 불온(不溫)한 문화예술교육, 사랑하며 춤출 수 있는 용기
- [지지봄봄_5호] 배움의 의례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 [지지봄봄_4호] 경계에서 학교와 문화예술교육의 이념을 돌아보고 방법을 생각합니다
- [지지봄봄_3호] 문화시설이 지역구성원 모두의 창조적 공유지가 되기 위한 실천적 생각들
- [지지봄봄_2호] 문화예술교육의 장소들 곁에서 미적경험의 순간을 봅니다.
- [지지봄봄_1호] 예술가와 아이들을 춤추게 하는 문화예술교육제도
지지봄봄_26호
누구와 무엇으로 어떻게 만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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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누구와 무엇으로 어떻게 만날까
26호 곁봄 누구와 무엇으로 어떻게 만날까 최선영 그냥 쉬고 싶은 사람을 만났다면 어떨까. 푸릇푸릇한 에너지로 교실과 운동장을 뛰어놀 초등학생을 기대했는데. ‘이름이 뭐야?’라는 질문에 ‘이름이 뭐야?’라고 답하는 사람을 만났다면 어떨까. 휠체어를 탄 장애인을 예상했는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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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창작 활동의 교육적 접근
26호 곁봄 창작 활동의 교육적 접근 류성효 ITAC(the International Teaching Artist Conference)이 2020년에 서울에서 개최된다. 2012년 노르웨이에서 처음으로 열렸던 ITAC은 5번째 행사를 통해 처음으로 아시아를 방문하게 되는데 이제까지의 활동 내용과 한국의 문화예술교육 관련 상황을 연계해 보면 여러 부분에서 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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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나의 그림자는 자주 운다
26호 가봄 나의 그림자는 자주 운다. 고윤희 첫 문장이 떠오르지 않는다. 요 며칠 잠을 자도 개운하지 않고 괜히 마음이 초조하고 그랬는데 마감날짜가 다가오고 있어서였나보다. 시작도 못했는데 이 글의 마침표를 찍을 수 있을지 걱정이 된다. 8년 전 처음 연극교육을 시작한 해, 교육 공간을 꽉 채워 앉아있는 아이들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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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파티가 끝난 뒤
26호 곁봄 파티가 끝난 뒤 구은정 그동안 내가 해 온 수업들은 그 목적이나 처한 상황들 또한 가지각색이어서 수업의 구상과 재료의 운용에 대해 다각도의 관점에서 바라보고 접근하는 태도가 필요했다. 이 글에서는 특히 내가 현재 진행하고 있는 두 가지 수업들; 첫째는 필자가 2012년부터 참여해 온 서울시립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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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재미있는 것을 즐겁게 만들기 위한 놀이의 노하우
26호 곁봄 재미있는 것을 즐겁게 만들기 위한 놀이의 노하우 김경오 “재미있는 것을 즐겁게 한다.” ‘창작그룹 만들이’(이하 ‘만들이’)의 모토다. 교육에서는 “재미있는 것을 즐겁게 만든다.”를 내세운다. 스스로 주제를 찾고 기획해 간단한 기술만으로 제작하는 프로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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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우리가 이후를 상상할 수 있을까?
26호 곁봄 우리가 이후를 상상할 수 있을까? 강지윤 0. 일 년에 한두 번쯤, 굉장한 불안감에 시달릴 때가 있다. 그 불안은 파도처럼 밀려온다. 아주 자주 오는 것은 아니지만, 주로 12월쯤, 휘몰아칠 때는 몇 달 동안 지속되고, 나는 그 속에서 아주 우울한 상태에 머물다가 4월쯤 빠져나온다. 왜 4월이고, 12월인지는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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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봄
나로 시작된, 아버지들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26호 가봄 나로 시작된, 아버지들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나무와 마중물 인터뷰 참여자 _ 질문하는 사람 / 이화영(노드트리) _ 답변하는 사람 / 임태규(나무와 마중물) 경기문화예술교육 <학습연구모임 3355 지원사업>은 중앙 단위 지원사업 구조 안에서 실행해보지 못한 실험적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공모 지원 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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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봄
함께 만들어가는 재미
26호 가봄 함께 만들어가는 재미 재미퍼커션아트 인터뷰 참여자 _ 질문하는 사람 / 정강현 _ 답변하는 사람 / 재미퍼커션아트 (박윤목, 황정아, 최예찬) 라틴-타악기를 소재로 교육 및 기획, 창작을 이어가고 있는 ‘재미퍼커션아트’를 정강현 사운드아티스트가 만났다. 장르의 특성 상 소리와 음악에 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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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봄
그럼에도 불구하고 틈을 내어
26호 가봄 그럼에도 불구하고 틈을 내어 예술작업실 도란 인터뷰 참여자 _ 질문하는 사람 / 만물작업소 (강혜란, 이승준) _ 답변하는 사람 /예술작업실 도란 (김영랑) 강사와 기획자는 현장에서의 다양한 활동을 위해 교육에 대한 태도부터 작은 재료까지 머리를 싸매게 된다.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는 두 단체가 만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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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봄
삶을 발효시키는 감각: 되어가기
26호 더봄 삶을 발효시키는 감각: 되어가기 백소민 부글부글 끓는다. 코콤한 냄새가 올라온다. 혀끝에서 알싸한 알코올 기운이 올라오고, 그 끝에 깊은 곡물 향이 느껴진다면 술이 잘 익은 것이다. 나는 술을 담근다. 아직 좋은 술이 어떤 술인지 자신 있게 말하진 못하지만 적어도 내가 좋아하는 술맛이 어떤 맛인지, 내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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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봄
밝은방과 그녀
26호 더봄 밝은방과 그녀 인터뷰 참여자 _ 질문하는 사람 / 김인경 _ 답변하는 사람 / 김효나 나는 야만인이고 어린아이이다. 나는 모든 지식, 모든 교양을 몰아내고 다른 시선을 물려받는 것을 삼간다. ― 롤랑 바르트, 『밝은방』 중에서 사진에 관한 에세이 『밝은방』에서 바르트는 사진이 촉발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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넘봄
모두에게 열린 장소를 만들다
26호 넘봄 모두에게 열린 장소를 만들다 바트 반 리샤우트 (Bart Van Lieshout) 인터뷰 참여자 _ 질문하는 사람 / 신원정 _ 답변하는 사람 / 바트 반 리샤우트 (Bart Van Lieshout) 미디어 작업을 하는 신원정이 네덜란드 로틀담에서 배우 겸 연출가이자 교육자로 활동하고 있는 바트 반 리샤우트(Bart Van Lieshout,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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넘봄
예술을 통한 사유하는 문화예술교육
26호 넘봄 예술을 통한 사유하는 문화예술교육 - 다른 나라의 어린이청소년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최혜자 애 쓴다면 조금이라도 되지 않을까? 기억은 언제나 또렷하다. 2007년쯤이었다. 필자가 문체부 문화예술교육정책과 관련된 일을 하고 있을 때, 가까운 지인이 이야기했다. “선생님, 문화예술교육은 이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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