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호를 읽고 싶으신가요?
- [지지봄봄_41호] 매개를 다시 묻다
- [지지봄봄_40호] 멈춤과 도약 사이에서
- [지지봄봄_39호] 겨울의 두께
- [지지봄봄_38호] 싸움의 기술
- [지지봄봄_37호] 조난의 계절에 필요한 힘
- [지지봄봄_36호] 저마다의 속도와 리듬으로
- [지지봄봄_35.5호] 침을 뱉어라
- [지지봄봄_35호] 도구, 다정하고 날카로운
- [지지봄봄_34.5호] 공모라는 레토릭
- [지지봄봄_34호] '-다움'을 짓기 위한 상상
- [지지봄봄_33호] 더듬어가기
- [지지봄봄_32호] 생태를 바라보는 시선의 높낮이
- [지지봄봄_31호] 한 발 벗어나기
- [지지봄봄 30호] 비평의 자격과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 29호] 삶과 공간의 변화 - 앞당겨진 초연결 사회 속으로의 ㅋㄹㄴㅅㅍㅇㅅ의 모험
- [지지봄봄_28호] 《지지봄봄》 10주년, 과거와 미래 사이에서(문화예술교육과 시민력(市民力))
- 2020년 |스페셜호 - 온라인 고민공유 집담회 <고민빨래방>
- [지지봄봄_27호]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기준들
- [지지봄봄_26호] 누구와 무엇으로 어떻게 만날까
- [지지봄봄_25호] 쉽게 달라지지 않는 것들 사이에서 해보고 있는 것들
- [지지봄봄_24호] 문화예술교육과 연결된 사람들
- [지지봄봄_23호] 문화예술교육, 가르침에서 배움으로
- [지지봄봄_22호] 문화예술교육, 체험에서 경험으로
- [지지봄봄_21호]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 전환을 위하여
- [지지봄봄_20호] 문화예술교육의 기본을 교육예술로 묻다
- [지지봄봄_19호] 공동체에서 꽃피는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8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메신저가 메시지다
- [지지봄봄_17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6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다시, 문화예술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5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연구자의 시선
- [지지봄봄_14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지지봄봄_13호] 그럼에도 불구하고 함께 사는 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2호] 문화예술교육과 생명
- [지지봄봄_11호] 문화예술교육과 민주주의, 지금 여기로부터
- [지지봄봄_10호] 문화예술교육의 자유
- [지지봄봄_6호] 불온(不溫)한 문화예술교육, 사랑하며 춤출 수 있는 용기
- [지지봄봄_5호] 배움의 의례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 [지지봄봄_4호] 경계에서 학교와 문화예술교육의 이념을 돌아보고 방법을 생각합니다
- [지지봄봄_3호] 문화시설이 지역구성원 모두의 창조적 공유지가 되기 위한 실천적 생각들
- [지지봄봄_2호] 문화예술교육의 장소들 곁에서 미적경험의 순간을 봅니다.
- [지지봄봄_1호] 예술가와 아이들을 춤추게 하는 문화예술교육제도
지지봄봄_27호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기준들
-
곁봄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기준들
27호 곁봄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기준들 최선영 문화예술교육을 하나로 정의하기는 쉽지 않지만 우리는 ‘어떤 기준에는 부합하지 않는’, 혹은 ‘이것은 아닌’ 것으로서 문화예술교육의 상을 가지고 있다. 교육서비스는 아닌, 체험프로그램은 아닌, 대중문화는 아닌, 사교육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것은 아..
자세히보기 + -
곁봄
교육 같은 무엇, 혹은 교육이 될 수 없었던 무엇
27호 곁봄 교육 같은 무엇, 혹은 교육이 될 수 없었던 무엇 김인규 미술을 가르치는 것이니 예술교육이라고 말하면 간단한 일일 것이다. 그렇지만 그리 간단하지만은 않으니, 그것은 예술―교육이 단지 배우고 익히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는가 하는 반문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나에게 그러한 반문은 늘 학생들로부터 왔다. 그렇..
자세히보기 + -
곁봄
동네 화실을 운영하며
27호 곁봄 동네 화실을 운영하며 질문하는 사람 / 최선영 답변하는 사람 / 서수경 (장수하늘소미술) 동네에서 10년 넘게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고 있는 ‘장수하늘소미술’의 서수경 운영자와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다. 제목에서는 이 공간을 ‘화실’로 표현했으나 그것은 편집자 입장에서의 어쩔 수 없는 ..
자세히보기 + -
곁봄
내가 만약 문화예술교육을 기획한다면
27호 곁봄 내가 만약 문화예술교육을 기획한다면 곽재원 위의 질문으로 연락이 왔다. 전화를 하면서 정말 사람을 잘못 골랐구나, 라는 생각을 가지고 통화를 이어갔다. 사실 바로 거절할 수 있었다. 만약이라도 내가 문화예술교육 기획 같은 것을 할 일은 없을 것이며, 한다면 거짓일 것이 뻔하니까. 하지만 지금 이 글을 쓰고 있..
자세히보기 + -
곁봄
공공기관의 기능과 역할
27호 곁봄 공공기관의 기능과 역할 이지혜 #한 사람이 중요하다. 한 번은 모 위탁 기관의 책임자와 이야기를 나눌 자리가 있었다. 공공과 민간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이런저런 이야기가 오고 가는 중에 나는 ‘공공이 민간을 자발적으로 찾아서 도와야 한다’는 취지의 말을 했다. 책임자는 ‘의견에 동의한다. 하..
자세히보기 + -
가봄
문화예술교육이 현장에 기대하는 것에 대해
27호 가봄 문화예술교육이 현장에 기대하는 것에 대해 좌담회_신생단체 중심으로 좌장 / 임상빈 참여자 / 강은나(플레이서커스), 윤가연(프로젝트 곳곳), 정윤아(라온어스), 채우병(이담) 임상빈 / 무슨 질문을 어떻게 드려야 할까 고민하다가 다섯 가지 정도로 생각을 해봤습니다. 첫 번째는 ‘유행과..
자세히보기 + -
가봄
문화예술교육 안에서 해봤던 선택에 대해
27호 가봄 문화예술교육 안에서 해봤던 선택에 대해 좌담회_경력단체 중심으로 좌장 : 최선영 참여자: 공미선, 김은영(오픈스페이스 블록스), 김찬희(틴톡), 정채민(어린이날다) 최선영 / 오늘은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기준들’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나눠 보려고 합니다. 저도 참여자 한명 ..
자세히보기 + -
더봄
유튜브로 공부하는 사람들
27호 곁봄 유튜브로 공부하는 사람들 질문하는 사람 / 정다현 답변하는 사람 / 김재민, 손선희 유튜버 크리에이터가 초등학생들이 선호하는 직업 상위권으로 우뚝 올랐다. 인터넷이 익숙한, 말과 글보다 영상이 익숙한 지금의 사람들은 이제 대부분의 정보를 유튜브에서 얻는다. 언제나 한발 앞서나가는 수원시평생학습관에서..
자세히보기 + -
더봄
나의 숙제로부터
27호 더봄 나의 숙제로부터 이려진 뻥 그림을 좋아한다고 하고 다니는 건 뻥이다 좋아했으면 매일 그렸겠지 라는 시를 썼다. 동료 작가로부터 ‘머릿속으로만 그림을 그리면 안된다’는 조언을 듣던 때였다. 처음엔 스스로 이런저런 면죄부를 줬다. 원래 창의적인 사람이 게..
자세히보기 + -
더봄
나를 둘러싼 것들로부터의 창작
27호 더봄 나를 둘러싼 것들로부터의 창작 신민 Flyer 부분_노트에 연필_가변크기_2018 유치원 적에 수영장을 가서 찍은 사진을 본다. 나만 배가 빵빵하다. 친구들이 돼지라고 놀리고 같이 놀아주지 않는다. 내 배가 부끄럽고 원망스럽다. 왜 나만 이렇게 뚱뚱할까. 챙피해. Flyer 부분_노트에 연필_가..
자세히보기 + -
넘봄
예술과 활동의 너머에서 _이치무라 미사코
27호 넘봄 예술과 활동의 너머에서 ― 이치무라 미사코 유선 어금니에 깊고 커다란 구멍이 뚫린 것 같을 때, 치료가 불가능해 어떤 방법으로도 메워질 수 없는 구멍이 입 안에 있는 것 같을 때, 매일 아침 눈을 떠 움직이고 있는 것이 나 아닌 다른 사람처럼 느껴질 때, 세상 사람들 모두가 비슷한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는 것을 보며 ..
자세히보기 + -
넘봄
목소리를 소유하기
27호 넘봄 목소리를 소유하기 김은기 "I talked about my secret, but we unplugged the microphone, because I don't want anyone to hear it," ("제 비밀에 대해 이야기하긴 했지만 다른 사람들이 아는 게 싫어서 마이크를 뽑아버렸어요") -사라 살사비라 Sarah Salsabila, 16세 캐나다 동..
자세히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