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호를 읽고 싶으신가요?
- [지지봄봄_41호] 매개를 다시 묻다
- [지지봄봄_40호] 멈춤과 도약 사이에서
- [지지봄봄_39호] 겨울의 두께
- [지지봄봄_38호] 싸움의 기술
- [지지봄봄_37호] 조난의 계절에 필요한 힘
- [지지봄봄_36호] 저마다의 속도와 리듬으로
- [지지봄봄_35.5호] 침을 뱉어라
- [지지봄봄_35호] 도구, 다정하고 날카로운
- [지지봄봄_34.5호] 공모라는 레토릭
- [지지봄봄_34호] '-다움'을 짓기 위한 상상
- [지지봄봄_33호] 더듬어가기
- [지지봄봄_32호] 생태를 바라보는 시선의 높낮이
- [지지봄봄_31호] 한 발 벗어나기
- [지지봄봄 30호] 비평의 자격과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 29호] 삶과 공간의 변화 - 앞당겨진 초연결 사회 속으로의 ㅋㄹㄴㅅㅍㅇㅅ의 모험
- [지지봄봄_28호] 《지지봄봄》 10주년, 과거와 미래 사이에서(문화예술교육과 시민력(市民力))
- 2020년 |스페셜호 - 온라인 고민공유 집담회 <고민빨래방>
- [지지봄봄_27호]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기준들
- [지지봄봄_26호] 누구와 무엇으로 어떻게 만날까
- [지지봄봄_25호] 쉽게 달라지지 않는 것들 사이에서 해보고 있는 것들
- [지지봄봄_24호] 문화예술교육과 연결된 사람들
- [지지봄봄_23호] 문화예술교육, 가르침에서 배움으로
- [지지봄봄_22호] 문화예술교육, 체험에서 경험으로
- [지지봄봄_21호]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 전환을 위하여
- [지지봄봄_20호] 문화예술교육의 기본을 교육예술로 묻다
- [지지봄봄_19호] 공동체에서 꽃피는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8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메신저가 메시지다
- [지지봄봄_17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6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다시, 문화예술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5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연구자의 시선
- [지지봄봄_14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지지봄봄_13호] 그럼에도 불구하고 함께 사는 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2호] 문화예술교육과 생명
- [지지봄봄_11호] 문화예술교육과 민주주의, 지금 여기로부터
- [지지봄봄_10호] 문화예술교육의 자유
- [지지봄봄_6호] 불온(不溫)한 문화예술교육, 사랑하며 춤출 수 있는 용기
- [지지봄봄_5호] 배움의 의례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 [지지봄봄_4호] 경계에서 학교와 문화예술교육의 이념을 돌아보고 방법을 생각합니다
- [지지봄봄_3호] 문화시설이 지역구성원 모두의 창조적 공유지가 되기 위한 실천적 생각들
- [지지봄봄_2호] 문화예술교육의 장소들 곁에서 미적경험의 순간을 봅니다.
- [지지봄봄_1호] 예술가와 아이들을 춤추게 하는 문화예술교육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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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경험하지 못하는 경험
우리의 감각기관 끝에 스마트폰이 더해진 지 십년이 지났다. 그리고 이제 우리 호흡기 끝에 마스크가 더해졌다. 스마트폰으로 보고, 마스크로 숨 쉰다. 우리의 경험이 끝없이 확장될 것 만 같던 순간 ‘경험하지 못하는 경험’이 시작되었다. 생면부지의 사람들이 무엇을 먹고 어떤 옷을 입고 어디서 잠드는지 끊임없이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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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빨래방을 나와서 빨래터를 향했습니다.
낯설고 새롭고 이상한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은 살아온 삶의 이력과 자신에게 새겨진 삶의 무늬에 따라 달라진다. 맞서는 사람, 관찰하는 사람, 다른 이에게 도움을 구하는 사람, 움츠러들어 그 상황이 지나가기를 기다리는 사람, 다각도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람 등 2020 경기센터 고민빨래방은 누구나 처음인 이 사태를 정면으로 맞서서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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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봄
[고민빨래방] 5회차
일시 : 2020. 07. 10(금) 주제 : 지원사업 이야기 ; 문화예술교육 제도와 정책 프로그램 : 모두 토론 방식 : 유튜브, 줌 화상회의 이원화 현장 송출 소통력 : ‘2020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온라인 포럼’은 1부는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 강헌과 함께하는 현장토크, 2부는 지원사업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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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민빨래방] 4회차
일시 : 2020. 07. 03(금) 주제 : 1) 일상을 닮은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야기 2) 비대면 시대, 코로나 상황에서의 문화예술교육 3) 우리는 예술단체로서 어떻게 생존할 것인가 프로그램 : 소그룹 주제 토론 방식 : 주제별 소그룹 줌 화상회의 소통력 : 4회차는 비공개 소규모 주제토론으로 이루어졌다. 유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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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민빨래방] 3회차
일시 : 2020. 06. 26(금) 주제 : 문화예술교육 현장 체크리스트 프로그램 : 모두 토론 방식 : 유튜브, 줌 화상회의 이원화 현장 송출 소통력 : 여전히 어색한 화면 속 세 번째 만남이 진행되었다. 1부에서는 지난 회 참여자들과의 못다한 질문들을 중심으로 비대면, 프로그램 구성에 관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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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민빨래방] 2회차
일시 : 2020. 06. 19(금) 주제 : 문화예술교육의 철학, 느슨한 대면의 지속방안 프로그램 : 모두 토론 방식 : 유튜브, 줌 화상회의 이원화 현장 송출 소통력 : ‘안녕’이라는 말 자체도 조심스러운 철이 되었다. 당연한 것들이 당연하지 않게 되어 가고 있고 코로나라는 특수한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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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민빨래방] 1회차
네모난 침대에서 일어나 눈을 떠보면 네모난 창문으로 보이는 똑같은 풍경 네모난 문을 열고 네모난 테이블에 앉아 네모난 조간신문 본 뒤 네모난 책가방에 네모난 책들을 넣고 네모난 버스를 타고 네모난 건물지나 네모난 학교에 들어서면 또 네모난 교실 네모난 칠판과 책상들 - ‘네모의 꿈’ 노래가사 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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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민빨래방을 기록하며
그럼에도 한번더 쉬기 더 천천히 더 멀리 그러나 더 깊이 더 높이 COVID-19 그럼에도 인간미 회복의 아름다운 변곡점(Beautiful Curver)을 희망하기 -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장, 김진희 - 참여한 문화예술교육 전문가 7명, 경기센터의 직원 10명, 참여예술단체 44단체라는 숫자는 뭘 해도 부담이 됩니다. 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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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문화예술교육의 유토피아를 위하여, 우리의 정치지형은 바뀌어야 한다.
유토피아는 미래의 이상적인 상태를 말하는 것이 아니다. 위기의 순간 섬광처럼 번쩍이는 기억 속에 있는 것이다. - 발터 벤야민 고민빨래방. 나는 왜 마이크를 쥐고 카메라 앞에 앉아 있게 되었을까. ‘'앞에서 말하는 사람', 그런데 누구 앞인가. 보이지 않는 그 사람은 눈앞이 아니라 저 멀리 혹은 저 높은 곳에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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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주사람들
■ <여주사람들 >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희는 여주지역에서 마을교육공동체 활동을 하며 시민들과 만나는 비영리단체입니다. 여주 한글 시장에서 토닥토닥 그림책 작은도서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서울과 경기지역 등 네트워크 활동을 통해 함께하는 단체들을 확장하여 전국으로 활동무대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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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낯선경험의 레퍼런스가 필요해
모두 어떻게 지내시는지요? 코로나 19, 그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면서 피로감도 쌓이지만 삶의 방식도 조금씩 바뀌고 있는 듯합니다. 마스크는 얼굴의 일부가 되어가고 거리를 지나갈 때, 버스와 지하철을 타서 자리를 잡을 때면 다른 사람들의 자리를 살펴 떨어져 서거나 앉는 것도 익숙해져 갑니다. 연초, 코로나 19가 막 확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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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암날개 뮤지컬 컴퍼니
■<사암날개뮤지컬컴퍼니>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2017년도에 지역아동센터에 창단된 청소년 극단 뮤지컬 단체이다. 다양한 계층의 지속적인 문화예술 활동 교육을 지원하고 문화예술을 통해 내적 갈등을 완화시키며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문화의 길을 열어가려 노력하고 있다. ■ 어떻게 수어 교육을 시작하게 되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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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두려워하지 말라
최근 코로나와 신천지 그리고 일부 기독교인들의 안타까운 행동들을 보면서 뭐든 중심은 흐트러지지 말아야 한다는 생각이 강하게 드는 요즘이다. 두려워하지 말라 무슨 종교집단 교주인가? (참고로 신천지 아닙니다.) 두려워하지 말라... 자주 듣는 말이지만 지금 우리들이 고민하고 걱정하는 것들의 근본은 각자의 두려움이 아닌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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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코로나 덕에 다시 생각해본 '학습자 중심'이라는 말
고민빨래방에서 들었던 고민 중 공통적인 것을 추려보면 ① 비대면 상황에서 예술교육을 하는 방법 ② 교육에 들어가는 품 대비 교육 시간만을 중심으로 편성되는 예산의 한계 ③ 단체의 운영 구조 혹은 지속 가능한 구조 만들기 등이 있었다. 하나하나가 상당한 사회적 맥락을 가지고 있는 고민이다. 즉, 광역 재단 아니라 문화체육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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곁봄
참으로 답답한 자리
늘 그렇지만 고민 빨래방 같은 자리는 신뢰하지 못하는 경험들이 만나는 자리다. 무언가 자신의 패를 끝까지 꺼내 놓지 않고 남의 패만 기웃거리는 자리, 속은 것 같은 느낌이 들거나 이미 속아 봐서 절대로 타자의 말을 곧이곧대로 믿을 수 없는 자리, 불편한 압박에 의해 무거운 마음으로 겨우 참가해 빨리 자리가 파하기만을 기다리는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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