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호를 읽고 싶으신가요?
- [지지봄봄_41호] 매개를 다시 묻다
- [지지봄봄_40호] 멈춤과 도약 사이에서
- [지지봄봄_39호] 겨울의 두께
- [지지봄봄_38호] 싸움의 기술
- [지지봄봄_37호] 조난의 계절에 필요한 힘
- [지지봄봄_36호] 저마다의 속도와 리듬으로
- [지지봄봄_35.5호] 침을 뱉어라
- [지지봄봄_35호] 도구, 다정하고 날카로운
- [지지봄봄_34.5호] 공모라는 레토릭
- [지지봄봄_34호] '-다움'을 짓기 위한 상상
- [지지봄봄_33호] 더듬어가기
- [지지봄봄_32호] 생태를 바라보는 시선의 높낮이
- [지지봄봄_31호] 한 발 벗어나기
- [지지봄봄 30호] 비평의 자격과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 29호] 삶과 공간의 변화 - 앞당겨진 초연결 사회 속으로의 ㅋㄹㄴㅅㅍㅇㅅ의 모험
- [지지봄봄_28호] 《지지봄봄》 10주년, 과거와 미래 사이에서(문화예술교육과 시민력(市民力))
- 2020년 |스페셜호 - 온라인 고민공유 집담회 <고민빨래방>
- [지지봄봄_27호]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기준들
- [지지봄봄_26호] 누구와 무엇으로 어떻게 만날까
- [지지봄봄_25호] 쉽게 달라지지 않는 것들 사이에서 해보고 있는 것들
- [지지봄봄_24호] 문화예술교육과 연결된 사람들
- [지지봄봄_23호] 문화예술교육, 가르침에서 배움으로
- [지지봄봄_22호] 문화예술교육, 체험에서 경험으로
- [지지봄봄_21호]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 전환을 위하여
- [지지봄봄_20호] 문화예술교육의 기본을 교육예술로 묻다
- [지지봄봄_19호] 공동체에서 꽃피는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8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메신저가 메시지다
- [지지봄봄_17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6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다시, 문화예술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5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연구자의 시선
- [지지봄봄_14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지지봄봄_13호] 그럼에도 불구하고 함께 사는 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2호] 문화예술교육과 생명
- [지지봄봄_11호] 문화예술교육과 민주주의, 지금 여기로부터
- [지지봄봄_10호] 문화예술교육의 자유
- [지지봄봄_6호] 불온(不溫)한 문화예술교육, 사랑하며 춤출 수 있는 용기
- [지지봄봄_5호] 배움의 의례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 [지지봄봄_4호] 경계에서 학교와 문화예술교육의 이념을 돌아보고 방법을 생각합니다
- [지지봄봄_3호] 문화시설이 지역구성원 모두의 창조적 공유지가 되기 위한 실천적 생각들
- [지지봄봄_2호] 문화예술교육의 장소들 곁에서 미적경험의 순간을 봅니다.
- [지지봄봄_1호] 예술가와 아이들을 춤추게 하는 문화예술교육제도
지지봄봄_33호
더듬어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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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코로나19 이후, 문화예술교육과 기술의 관계를 다시 묻다
지지봄봄 33호 더듬어가기 프롤로그 코로나19 이후, 문화예술교육과 기술의 관계를 다시 묻다 강정석(지식순환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코로나 19 이후, 문화예술교육의 살풍경 코로나19 이후,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기술’에 대한 문제는 과거와는 다른 무게감을 갖고 있다. 새로운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비대면 수업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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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긋한우정
질문이 따르는 꿍함
지지봄봄 33호 더듬어가기 느긋한 우정 - 삶이 기획이 될 때 : 세 번째 삶. 최혜자 질문이 따르는 꿍함 김세영 (플러스마이너스1도씨) 문틈으로 또랑또랑한 목소리가 들어온다. “강의하는데 너무 떨렸잖아. 주제에 맞게 잘 전달한 것 같아?” 도시, 문화, 공간에 대한 인문적 고민을 나누고 싶을 때, 최혜자 선생님께 강의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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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긋한우정
그것도 어떤 의미에서 정답
지지봄봄 33호 더듬어가기 느긋한 우정 - 현장이 사랑한 현장 그것도 어떤 의미에서 정답 김택수(책방 지구불시착) 택수가 묻고 수잔이 답하다 중랑구 주택가 5층 주택의 지하 작업실. 동네 구멍가게에서 700원에 산 라면 한 봉을 건네는 택수. 택수 이거 먹어. 사 올 게 이거밖에 없었어. 700원 있었거든. 수잔 이거 사 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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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류기
표류와 성장사이, 감주가 있다
지지봄봄 33호 더듬어가기 표류기 표류와 성장사이, 감주가 있다 김민(초록놀이터) 10월, 맑고 쌀쌀한 날이다. 소란스러운 소리에 창을 여니, 먼지를 일으키며 뛰어가는 아이들이 보인다. 그리고 그 뒤로 도톰한 색을 입은 가을 나무들이 눈에 찬다. ‘아, 가을이다!’ 프로그램을 운영하다 보면, 일 년이 계절로 지나가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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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류기
생존을 위한 표류
지지봄봄 33호 더듬어가기 표류기 생존을 위한 표류 윤가연(프로젝트 곳곳) “우리는 이상한 사람들이 아니에요. 무용하는 사람들입니다. 현대무용이라는 건데...,, 아니요. 발레는 아니고요, 아니요. 방송 댄스도 아닌데 그..... 추고 싶은 데로 추면되고 움직이고 싶은 데로 움직이는 그런 무용이에요. 아니요. 애들한테 뭐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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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너머
디지털 기술 생태계에 대해 배워나가기
지지봄봄 33호 더듬어가기 기술너머 - 예술과 기술 디지털 기술 생태계에 대해 배워나가기 김민아(artist & researcher) 1. 디지털 기술 생태계를 연구하고 예술하는 이야기 디지털 기술은 이미 우리 사회의 필수 요소가 되었다. ‘디지털 기술 환경’이라는 말이 낯설지 않듯 이미 디지털 기술은 환경의 일부 혹은 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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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너머
기술적 유창성 이전에 서성이기
지지봄봄 33호 더듬어가기 기술너머 - 예술과 기술 기술적 유창성 이전에 서성이기 리모스코프(remoscope)와 테크진(Tech zine) 송수연 (언메이크랩) 자신의 감각과 방법으로 기술을 다루기 인간과 기계의 상호 작용이 높아지고 있는 환경에서 이해하고 수용해야 할 기술도 늘어나고 있다. 예술과 기술을 연결 또는 융합하는 창작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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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들
기술 앞에 서면, 주눅이 드는 문화예술교육
지지봄봄 33호 더듬어가기 언어들 기술 앞에 서면, 주눅이 드는 문화예술교육 임재춘(커뮤니티 스튜디오104, 지지봄봄 편집위원) 우선 밝히자면 저는 VR, AR, 메타버스, 이를 둘러싼 디지털 메커니즘과 같은 신기술을 잘 모릅니다. 진심으로 궁금하긴 합니다. 대체 이게 무엇인지, 왜 많은 이들이 이것을 활용하면 전에 없던 가능성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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