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호를 읽고 싶으신가요?
- [지지봄봄_41호] 매개를 다시 묻다
- [지지봄봄_40호] 멈춤과 도약 사이에서
- [지지봄봄_39호] 겨울의 두께
- [지지봄봄_38호] 싸움의 기술
- [지지봄봄_37호] 조난의 계절에 필요한 힘
- [지지봄봄_36호] 저마다의 속도와 리듬으로
- [지지봄봄_35.5호] 침을 뱉어라
- [지지봄봄_35호] 도구, 다정하고 날카로운
- [지지봄봄_34.5호] 공모라는 레토릭
- [지지봄봄_34호] '-다움'을 짓기 위한 상상
- [지지봄봄_33호] 더듬어가기
- [지지봄봄_32호] 생태를 바라보는 시선의 높낮이
- [지지봄봄_31호] 한 발 벗어나기
- [지지봄봄 30호] 비평의 자격과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 29호] 삶과 공간의 변화 - 앞당겨진 초연결 사회 속으로의 ㅋㄹㄴㅅㅍㅇㅅ의 모험
- [지지봄봄_28호] 《지지봄봄》 10주년, 과거와 미래 사이에서(문화예술교육과 시민력(市民力))
- 2020년 |스페셜호 - 온라인 고민공유 집담회 <고민빨래방>
- [지지봄봄_27호]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기준들
- [지지봄봄_26호] 누구와 무엇으로 어떻게 만날까
- [지지봄봄_25호] 쉽게 달라지지 않는 것들 사이에서 해보고 있는 것들
- [지지봄봄_24호] 문화예술교육과 연결된 사람들
- [지지봄봄_23호] 문화예술교육, 가르침에서 배움으로
- [지지봄봄_22호] 문화예술교육, 체험에서 경험으로
- [지지봄봄_21호]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 전환을 위하여
- [지지봄봄_20호] 문화예술교육의 기본을 교육예술로 묻다
- [지지봄봄_19호] 공동체에서 꽃피는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8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메신저가 메시지다
- [지지봄봄_17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6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다시, 문화예술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5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연구자의 시선
- [지지봄봄_14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지지봄봄_13호] 그럼에도 불구하고 함께 사는 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2호] 문화예술교육과 생명
- [지지봄봄_11호] 문화예술교육과 민주주의, 지금 여기로부터
- [지지봄봄_10호] 문화예술교육의 자유
- [지지봄봄_6호] 불온(不溫)한 문화예술교육, 사랑하며 춤출 수 있는 용기
- [지지봄봄_5호] 배움의 의례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 [지지봄봄_4호] 경계에서 학교와 문화예술교육의 이념을 돌아보고 방법을 생각합니다
- [지지봄봄_3호] 문화시설이 지역구성원 모두의 창조적 공유지가 되기 위한 실천적 생각들
- [지지봄봄_2호] 문화예술교육의 장소들 곁에서 미적경험의 순간을 봅니다.
- [지지봄봄_1호] 예술가와 아이들을 춤추게 하는 문화예술교육제도
지지봄봄_35호
도구, 다정하고 날카로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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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지지봄봄 35호 -도구, 다정하고 날카로운 프롤로그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김혜진 (그림책보다연구소장) 아이들은 자라는 동안 많은 존재와의 만남 속에서 크고 작은 영향을 받으며 더 단단해집니다. 그래서 누구와 만나는지가 중요한데요. 집에서 일상적으로 만나는 부모나 형제자매 혹은 조부모로부터는 가장 기본적인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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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긋한우정
삶을 담은 말 걸기
지지봄봄 35호 -도구, 다정하고 날카로운 삶이 기획이 될 때 다섯 번째 삶. 문화용역 주성진 (feat. 분더캄머) 삶을 담은 말 걸기 문화용역 주성진 당연한 말 걸기 : 분더캄머의 나물 당신이 좋아하는 사람에게, 당신이 좋아하는 일을 함께하자고 말 걸 때, 당신은 어떤 고민을 할까? 아마 가장 먼저 상대방을 떠올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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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긋한우정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비정기적인 발걸음 <근데미술관> 송은지 작가
지지봄봄 35호 -도구, 다정하고 날카로운 현장이 사랑한 현장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비정기적인 발걸음 <근데미술관> 송은지 작가 임은빈 (미술가) 수원 행궁동에는 ‘근데미술관’이 있다. 보편적으로 미술관이라는 단어 때문에 ‘근대’로 읽힐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이 미술관은 ‘근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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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류기
예술은 배우는 것도 가르치는 것도 아니다
지지봄봄 35호 -도구, 다정하고 날카로운 표류기 예술은 배우는 것도 가르치는 것도 아니다 김원기 (에코아트연구소 소장) 전공수업을 마치고 긴 시간을 이공대학, 미술대학, 예술대학, 교양대학에서 강사로, 교수로 창의적 시각예술표현을 교육하는 일에 매진해 왔지만, 아직도 누구에게 창의적 예술표현을 가르치는 일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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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들
사람 키우기, 교육보다 문화에 맡기기
지지봄봄 35호 -도구, 다정하고 날카로운 언어들 사람 키우기, 교육보다 문화에 맡기기 백현주 (프리랜서 기획자) 교육이란 결국 그 교육적 목적이 달성되기 얼마나 어려운지를 증명하기 위해 고안된 과정은 아닐까. 교육적 행위는 대체로 배신으로 결과를 맺고, 어쩌다 운 좋게 한둘이 화답하는 그런 일은 아닌가. 학교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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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너머
폐업을 축하합니다.
지지봄봄 35호 -도구, 다정하고 날카로운 기술너머 - 1 폐업을 축하합니다. 리싼/하은혜 (자전거문화살롱) 자발적 조난자 우연히 떠난 자전거 여행, 그러니깐 비장한 ‘노마드의 여정’이라기 보다는 교통비를 아낄 목적으로 접이식 자전거를 가지고 떠난 도심형 자전거 여행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한 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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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너머
재난을 함께 기록하는 일
지지봄봄 35호 -도구, 다정하고 날카로운 기술너머 - 2 재난을 함께 기록하는 일 박성준 (녹색연합활동가) 올 봄, 경상북도 울진에서 관측 이래 가장 큰 산불이 발생했다. 징후는 있었다. 숲이 메말라 있었다. 울진의 겨울철 평균 강수량은 1970년대 44.1mm에서 201년대 30.2mm까지 감소했고 2021년 3.9mm, 202년 8.16mm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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