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호를 읽고 싶으신가요?
- [지지봄봄_41호] 매개를 다시 묻다
- [지지봄봄_40호] 멈춤과 도약 사이에서
- [지지봄봄_39호] 겨울의 두께
- [지지봄봄_38호] 싸움의 기술
- [지지봄봄_37호] 조난의 계절에 필요한 힘
- [지지봄봄_36호] 저마다의 속도와 리듬으로
- [지지봄봄_35.5호] 침을 뱉어라
- [지지봄봄_35호] 도구, 다정하고 날카로운
- [지지봄봄_34.5호] 공모라는 레토릭
- [지지봄봄_34호] '-다움'을 짓기 위한 상상
- [지지봄봄_33호] 더듬어가기
- [지지봄봄_32호] 생태를 바라보는 시선의 높낮이
- [지지봄봄_31호] 한 발 벗어나기
- [지지봄봄 30호] 비평의 자격과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 29호] 삶과 공간의 변화 - 앞당겨진 초연결 사회 속으로의 ㅋㄹㄴㅅㅍㅇㅅ의 모험
- [지지봄봄_28호] 《지지봄봄》 10주년, 과거와 미래 사이에서(문화예술교육과 시민력(市民力))
- 2020년 |스페셜호 - 온라인 고민공유 집담회 <고민빨래방>
- [지지봄봄_27호]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기준들
- [지지봄봄_26호] 누구와 무엇으로 어떻게 만날까
- [지지봄봄_25호] 쉽게 달라지지 않는 것들 사이에서 해보고 있는 것들
- [지지봄봄_24호] 문화예술교육과 연결된 사람들
- [지지봄봄_23호] 문화예술교육, 가르침에서 배움으로
- [지지봄봄_22호] 문화예술교육, 체험에서 경험으로
- [지지봄봄_21호]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 전환을 위하여
- [지지봄봄_20호] 문화예술교육의 기본을 교육예술로 묻다
- [지지봄봄_19호] 공동체에서 꽃피는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8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메신저가 메시지다
- [지지봄봄_17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6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다시, 문화예술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5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연구자의 시선
- [지지봄봄_14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지지봄봄_13호] 그럼에도 불구하고 함께 사는 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2호] 문화예술교육과 생명
- [지지봄봄_11호] 문화예술교육과 민주주의, 지금 여기로부터
- [지지봄봄_10호] 문화예술교육의 자유
- [지지봄봄_6호] 불온(不溫)한 문화예술교육, 사랑하며 춤출 수 있는 용기
- [지지봄봄_5호] 배움의 의례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 [지지봄봄_4호] 경계에서 학교와 문화예술교육의 이념을 돌아보고 방법을 생각합니다
- [지지봄봄_3호] 문화시설이 지역구성원 모두의 창조적 공유지가 되기 위한 실천적 생각들
- [지지봄봄_2호] 문화예술교육의 장소들 곁에서 미적경험의 순간을 봅니다.
- [지지봄봄_1호] 예술가와 아이들을 춤추게 하는 문화예술교육제도
지지봄봄_36호
저마다의 속도와 리듬으로
-
프롤로그
내가 선택한 곳에서 최선의 삶을 살아가기
지지봄봄 36호 -저마다의 속도와 리듬으로 프롤로그 내가 선택한 곳에서 최선의 삶을 살아가기 천소희(열매하나 대표) 닮고 싶은 삶을 보여주기 위해 며칠 전 중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들려줄 강의 자료를 만들며 많이 망설였다. 누구보다 핸드폰과 동영상이 친숙할 중학생들에게 종이책에 대한 얘기는 너무 지루하지 않을..
자세히보기 + -
느긋한우정
플러스마이너스일도씨가 묻고, 코끼리들이 웃는다 연출가 ‘이진엽’이 답하다.
지지봄봄 36호 -저마다의 속도와 리듬으로 삶이 기획이 될 때 플러스마이너스일도씨가 묻고, 코끼리들이 웃는다 연출가 ‘이진엽’이 답하다. "알아차리다” 작업을 처음 시작하면 나만의, 우리만의 스타일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갈고 닦는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나면 매체나 표현방식, 언어와 세계..
자세히보기 + -
느긋한우정
경계가 없는 예술축제를 펼치고 싶어요
지지봄봄 36호 -저마다의 속도와 리듬으로 현장이 사랑한 현장 뮤지션의 공간이 궁금하다 경계가 없는 예술축제를 펼치고 싶어요 수원 행궁동에서 딱따구리 책방지기, 뮤지션, 기획자로 한 발 한 발 내딛는 싱어송라이터 남수 세계문화유산 화성 안 마을 행궁동은 원도심이다. 정조시대 때 지은 성 안에 자리한 마..
자세히보기 + -
표류기
표류기 방담회 1부
지지봄봄 36호 -저마다의 속도와 리듬으로 표류기 방담회 1부 동네의 길 위에서 표류하는 키잡이들의 항해기를 기록하다 _불확실성을 대하는 태도에 대한 자기 기록/비평의 수다회 삐삐 <36호 표류기>오픈 수다회 초대받은 사람들 김은영(성남 오픈스페이스 블록스), 김혜영(의정부 스무살이협동조합), 민경은(부천 ..
자세히보기 + -
표류기
표류기 방담회 2부
지지봄봄 36호 -저마다의 속도와 리듬으로 표류기 방담회 2부 동네의 길 위에서 표류하는 키잡이들의 항해기를 기록하다 _불확실성을 대하는 태도에 대한 자기 기록/비평의 수다회 삐삐 <36호 표류기>오픈 수다회 초대받은 사람들 김은영(성남 오픈스페이스 블록스), 김혜영(의정부 스무살이협동조합), 민경은(부천 ..
자세히보기 + -
언어들
아직 서성이는 교육에 관한 필담
지지봄봄 36호 -저마다의 속도와 리듬으로 언어들 아직 서성이는 교육에 관한 필담 박혜강·이명훈 (예술공간 돈키호테) 박혜강 : 그동안 예술공간돈키호테는 ‘교육’을 전면에 드러낸 연구나 프로젝트를 진행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외부 기관과 예술가의 제안으로 몇 번의 교육프로그램을 기획한 적은 있..
자세히보기 + -
기술너머
친애하는 데이터
지지봄봄 36호 -저마다의 속도와 리듬으로 기술너머 친애하는 데이터 송수연(언메이크랩) 인공지능과 데이터는 컴퓨터과학 분야를 넘어 이제 사회적으로도 중요한 변인이 되었다. 문화예술과 예술교육도 예외는 아니다. 계속 발표되고 있는 거대언어모델이나 이미지 생성모델1)은 이제 누구나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는 기술..
자세히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