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호를 읽고 싶으신가요?
- [지지봄봄_41호] 매개를 다시 묻다
- [지지봄봄_40호] 멈춤과 도약 사이에서
- [지지봄봄_39호] 겨울의 두께
- [지지봄봄_38호] 싸움의 기술
- [지지봄봄_37호] 조난의 계절에 필요한 힘
- [지지봄봄_36호] 저마다의 속도와 리듬으로
- [지지봄봄_35.5호] 침을 뱉어라
- [지지봄봄_35호] 도구, 다정하고 날카로운
- [지지봄봄_34.5호] 공모라는 레토릭
- [지지봄봄_34호] '-다움'을 짓기 위한 상상
- [지지봄봄_33호] 더듬어가기
- [지지봄봄_32호] 생태를 바라보는 시선의 높낮이
- [지지봄봄_31호] 한 발 벗어나기
- [지지봄봄 30호] 비평의 자격과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 29호] 삶과 공간의 변화 - 앞당겨진 초연결 사회 속으로의 ㅋㄹㄴㅅㅍㅇㅅ의 모험
- [지지봄봄_28호] 《지지봄봄》 10주년, 과거와 미래 사이에서(문화예술교육과 시민력(市民力))
- 2020년 |스페셜호 - 온라인 고민공유 집담회 <고민빨래방>
- [지지봄봄_27호]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기준들
- [지지봄봄_26호] 누구와 무엇으로 어떻게 만날까
- [지지봄봄_25호] 쉽게 달라지지 않는 것들 사이에서 해보고 있는 것들
- [지지봄봄_24호] 문화예술교육과 연결된 사람들
- [지지봄봄_23호] 문화예술교육, 가르침에서 배움으로
- [지지봄봄_22호] 문화예술교육, 체험에서 경험으로
- [지지봄봄_21호]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 전환을 위하여
- [지지봄봄_20호] 문화예술교육의 기본을 교육예술로 묻다
- [지지봄봄_19호] 공동체에서 꽃피는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8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메신저가 메시지다
- [지지봄봄_17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6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다시, 문화예술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5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연구자의 시선
- [지지봄봄_14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지지봄봄_13호] 그럼에도 불구하고 함께 사는 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2호] 문화예술교육과 생명
- [지지봄봄_11호] 문화예술교육과 민주주의, 지금 여기로부터
- [지지봄봄_10호] 문화예술교육의 자유
- [지지봄봄_6호] 불온(不溫)한 문화예술교육, 사랑하며 춤출 수 있는 용기
- [지지봄봄_5호] 배움의 의례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 [지지봄봄_4호] 경계에서 학교와 문화예술교육의 이념을 돌아보고 방법을 생각합니다
- [지지봄봄_3호] 문화시설이 지역구성원 모두의 창조적 공유지가 되기 위한 실천적 생각들
- [지지봄봄_2호] 문화예술교육의 장소들 곁에서 미적경험의 순간을 봅니다.
- [지지봄봄_1호] 예술가와 아이들을 춤추게 하는 문화예술교육제도
지지봄봄_37호
조난의 계절에 필요한 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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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쓰레기, 수다, 귀신과 함께 시를 생각하기
지지봄봄 37호 -조난의 계절에 필요한 힘 프롤로그 쓰레기, 수다, 귀신과 함께 시를 생각하기 남현지(시인) 하루 동안 자신이 듣고 읽고 말하고 잊어버린 말들을 모두 기록한다면, 아마 그건 언어의 쓰레기장이라고 불러도 될 것이다. 내가 오늘 사람들과 나눈 이야기, 카톡, 메일뿐 아니라 무심코 들리는 옆 사람의 통화 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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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긋한우정
우리의 삶을 구성하는 것은 상실과 소진, 그리고 아름다움이 아닐까
지지봄봄 37호 -조난의 계절에 필요한 힘 삶이 기획이 될 때 우리의 삶을 구성하는 것은 상실과 소진, 그리고 아름다움이 아닐까 라움콘이 상실을 마주하는 방식 박성진(작가, altus) 2022년 라움콘 한 손 그릇 포스터 작년 가을, 인스타그램을 떠돌다 발견한 이미지에 시선이 멈췄다. 투박한 글씨로 &ls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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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긋한우정
작은 질문에서 시작된 변화, 도시에서 예술의 역할을 찾다
지지봄봄 37호 -조난의 계절에 필요한 힘 현장이 사랑한 현장 릴레이 인터뷰 : 남수가 묻고 고대웅 작가가 답하다 작은 질문에서 시작된 변화, 도시에서 예술의 역할을 찾다 남수(남수현) 작년 가을, 딱따구리 책방에서 인터뷰이로서 대화를 나눌 때 이 인터뷰가 릴레이 형식이라는 것을 듣고 바로 떠올린 사람이 있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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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류기
여전히 빛나는 방황
지지봄봄 37호 -조난의 계절에 필요한 힘 표류기 여전히 빛나는 방황 이경렬(변방의 북소리) 명함 달라는 요청을 종종 받는다. 그럴 때마다 엉거주춤한 자세로 바지에 손바닥을 문질러 댄다. 단체가 있긴 하지만 단체라 부르기 민망한 데다 지역문화예술 단체인 ‘변방의 북소리’ 대표, 지역문화 활동가, 보산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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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들
생애주기 문화예술교육, 다양한 삶의 서사를 담은
지지봄봄 37호 -조난의 계절에 필요한 힘 언어들 #생애주기 생애주기 문화예술교육, 다양한 삶의 서사를 담은 백령 들어가며 문화예술교육은 문화, 예술의 접근성과 고유성을 기반으로 다양한 주체를 발굴하고 통합적 경험과 참여를 독려하는 교육으로 출발하였다. 스스로와 주변을 관찰하고 개인적 혹은 사회적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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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너머
흙으로
지지봄봄 37호 -조난의 계절에 필요한 힘 기술너머 흙으로 이소요(미술작가/연구자) 쓰레기 매립지에서 사진 1. 카이스트 인류세연구센터 ‘인간유래 폐기물(Anthropogenic Wastes)’ 연구프로젝트 웹페이지 https://anthropocenestudies.com/featured-research/ 필자는 2022년부터 현재 카이스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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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우리는
선정되지 못한 예술교육, 오늘도 폐.기.중
지지봄봄 37호 -조난의 계절에 필요한 힘 지금 우리는 선정되지 못한 예술교육, 오늘도 폐.기.중 김태희(바라컬처스랩 소장) 선정되지 못한 문화예술교육은 오늘도 폐.기.중 지원사업으로 치열한 봄이 지났다. 올해는 또 얼마나 많은 예술교육 프로그램들이 휴지통으로 들어갔을까.. 매년 봄이 돌아오면 문체부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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