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호를 읽고 싶으신가요?
- [지지봄봄_41호] 매개를 다시 묻다
- [지지봄봄_40호] 멈춤과 도약 사이에서
- [지지봄봄_39호] 겨울의 두께
- [지지봄봄_38호] 싸움의 기술
- [지지봄봄_37호] 조난의 계절에 필요한 힘
- [지지봄봄_36호] 저마다의 속도와 리듬으로
- [지지봄봄_35.5호] 침을 뱉어라
- [지지봄봄_35호] 도구, 다정하고 날카로운
- [지지봄봄_34.5호] 공모라는 레토릭
- [지지봄봄_34호] '-다움'을 짓기 위한 상상
- [지지봄봄_33호] 더듬어가기
- [지지봄봄_32호] 생태를 바라보는 시선의 높낮이
- [지지봄봄_31호] 한 발 벗어나기
- [지지봄봄 30호] 비평의 자격과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 29호] 삶과 공간의 변화 - 앞당겨진 초연결 사회 속으로의 ㅋㄹㄴㅅㅍㅇㅅ의 모험
- [지지봄봄_28호] 《지지봄봄》 10주년, 과거와 미래 사이에서(문화예술교육과 시민력(市民力))
- 2020년 |스페셜호 - 온라인 고민공유 집담회 <고민빨래방>
- [지지봄봄_27호]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기준들
- [지지봄봄_26호] 누구와 무엇으로 어떻게 만날까
- [지지봄봄_25호] 쉽게 달라지지 않는 것들 사이에서 해보고 있는 것들
- [지지봄봄_24호] 문화예술교육과 연결된 사람들
- [지지봄봄_23호] 문화예술교육, 가르침에서 배움으로
- [지지봄봄_22호] 문화예술교육, 체험에서 경험으로
- [지지봄봄_21호]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 전환을 위하여
- [지지봄봄_20호] 문화예술교육의 기본을 교육예술로 묻다
- [지지봄봄_19호] 공동체에서 꽃피는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8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메신저가 메시지다
- [지지봄봄_17호] 삶으로서의 문화예술교육
- [지지봄봄_16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다시, 문화예술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5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연구자의 시선
- [지지봄봄_14호] 문화예술교육 10년
- [지지봄봄_13호] 그럼에도 불구하고 함께 사는 교육을 위하여
- [지지봄봄_12호] 문화예술교육과 생명
- [지지봄봄_11호] 문화예술교육과 민주주의, 지금 여기로부터
- [지지봄봄_10호] 문화예술교육의 자유
- [지지봄봄_6호] 불온(不溫)한 문화예술교육, 사랑하며 춤출 수 있는 용기
- [지지봄봄_5호] 배움의 의례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 [지지봄봄_4호] 경계에서 학교와 문화예술교육의 이념을 돌아보고 방법을 생각합니다
- [지지봄봄_3호] 문화시설이 지역구성원 모두의 창조적 공유지가 되기 위한 실천적 생각들
- [지지봄봄_2호] 문화예술교육의 장소들 곁에서 미적경험의 순간을 봅니다.
- [지지봄봄_1호] 예술가와 아이들을 춤추게 하는 문화예술교육제도
지지봄봄_38호
싸움의 기술
-
프롤로그
꽤 근사한 삶을 살게 된 비결
지지봄봄 38호 -싸움의 기술 프롤로그 꽤 근사한 삶을 살게 된 비결 서정민갑(대중음악 의견가) 오래 하고 있는 몇 가지 일이 있다. 직업으로 삼은 대중음악 평론만이 아니다. 아침마다 운동한 지 8년쯤 되었고, 세미나 모임 세 개 중 두 곳은 10년이 넘었다. 어떤 일도 이렇게 오래 하게 될 줄 몰랐다. 물론 처음 시작할 때..
자세히보기 + -
느긋한우정
한 사람의 찐팬을 만드는 감응의 예술 : 피스오브피스(Piece of Peace)
지지봄봄 38호 -싸움의 기술 삶이 기획이 될 때 한 사람의 찐팬을 만드는 감응의 예술 : 피스오브피스(Piece of Peace) 최엄윤(독립문화 기획자) 역사상 가장 사랑받는 혁명가, 체 게바라를 동경했다. 평전을 통해 만난 체 게바라는 혁명을 완수하는 과정에서 사랑하고, 아프고 가난한 민중을 치료하고, 뿌린 씨의 열매..
자세히보기 + -
느긋한우정
마음껏 그려, 낙서가 가장 창의적 순간이야
지지봄봄 38호 -싸움의 기술 현장이 사랑한 현장 릴레이 인터뷰 : 청두가 묻고 김진주 대표가 답하다 마음껏 그려, 낙서가 가장 창의적 순간이야 고대웅(작가, 청두) 퇴근길 해가 지는 한강 다리를 건너다 전화 한 통을 받았습니다. 꼭 소개하고 싶은 분이 있다는 전화였습니다. 그렇게 ‘마커 키퍼’의 &lsqu..
자세히보기 + -
표류기
선구안을 가져야 해
지지봄봄 38호 -싸움의 기술 표류기 선구안을 가져야 해 이아람(시각예술가) 총체적 난극, 1분3초, 퍼포먼스공, 무늬만 커뮤니티, 2013 선구안을 가져야 해 탁구 선생님은 나에게 이야기한다. “아람 씨 선구안을 가져야 해. 탁구대 안에서는 공만 보는 게 아니라 공의 속도, 회전, 타점을 보면서 다음..
자세히보기 + -
기술너머
바다로
지지봄봄 38호 -싸움의 기술 기술너머 바다로 신수연(해양시민과학센터 파란) “호흡기를 물고 풍덩, 곧 바다에 뛰어듭니다. 가슴이 뛰고 호흡이 가빠집니다. 수면에서 호흡을 고릅니다. 몸이 가라앉기 시작합니다. 곧, 다른 세계로 진입합니다.” 제주 산호 조사활동을 위해 스쿠버다이빙을 배웠다. 긴장되고 설..
자세히보기 + -
언어들
문화예술행정이 요구하는 성과는 무엇이고, 현장은 어떻게 대응할까?
지지봄봄 38호 -싸움의 기술 언어들 문화예술행정이 요구하는 성과는 무엇이고, 현장은 어떻게 대응할까? 강원재(노원문화재단 이사장) 정부의 예산이 투입되는 모든 사업에는 목적과 목표가 있고, 사업 시행에 따른 성과가 있다. 있어야 한다. 목적目的은 사업이 궁극적으로 향하는 지점이고, 목표目標는 목적을 이루기 위..
자세히보기 + -
지금우리는
싸움의 이유, 혹은 사명에 대하여
지지봄봄 38호 -싸움의 기술 지금 우리는 싸움의 이유, 혹은 사명에 대하여 백현주(프리랜서 기획자) 위기 상황과 사명 의식 #장면1. 2020년 4월, 풍문만 같았던 코로나19 감염병이 점점 실체를 드러내며 심각해지는 시절이었다. 한편으로는 빠르게 위기대응시스템이 마련되었고, 다수의 공공기관과 다중이용시설 들..
자세히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