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해윰
#융합연극예술 #뮤지컬교육 #공연창작 #젊은예술가 #신선한아이디어
단체명 | 예술 해윰 | ||
---|---|---|---|
소재지 | 경기 수원시 장안구 덕영대로381번길 73-15 103호 | ||
장르 | 연극·뮤지컬, 융합 | ||
설립년도 | 2020. 02. | ||
주요사업 | 1 | 프로그램명 | 꿈꾸는 소행성 B612 프로젝트 < 와窪(웅덩이 와)자自(자신 자)작作(지을 작) ! > |
장소 | 경기문화재단 | ||
기간 | 2020. 04. ~ 2020. 12. | ||
지원사업여부 | 2020 경기꿈다락토요문화학교 | ||
2 | 프로그램명 | 청소년 힐링 예술 아토 프로젝트 <알록(㖨 웃을 록)! 달록(錄 기록할 록)! > | |
장소 | 인천문화재단 | ||
기간 | 2020. 04. ~ 2020. 12. | ||
지원사업여부 | 2020 인천 꿈다락토요문화학교 | ||
3 | 프로그램명 | 우리들의 소소하고 반짝이는 취향 백신 프로젝트 <샤인머쓱햇 콘서트> | |
장소 | 경기문화재단 | ||
기간 | 2022. 05. ~ 2022. 12. | ||
지원사업여부 | 2022 경기 꿈다락토요문화학교 | ||
홈페이지/SNS |
|
||
연락하기 |
|
||
: 기획자 인터뷰
Q1. 본 사업을 통해 기대하는 교육효과와 의미는 무엇인가요?
예술 해윰이 생각하는 ‘문화예술교육의 창의적 접촉’ 의 의미
▷ 예술(ART)에 4가지의 접촉(CONTACT) / 확장(EXTEND) 의 의미를 둔 창의적 비대면 프로그램 개발
예술 해윰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교육 방향성은 미디어 음악 연극 무용 등 다양한 문화예술 장르를 융합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것입니다. 2020년도, 2021년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에서의 비대면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해온 점과 경험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통해 도전하고자 하는 의미를 고민해보았습니다.
우선, 저희는 예술(ART)에 접촉(CONTACT)와 확장(EXTEND)에 의미를 둔 부분을 총 4가지로 정리해보았으며, 늘해랑의 지난 교육 경험을 바탕으로 비대면 프로그램의 장단점을 분석해보았습니다.
① 무대에서 미디어로의 연극 예술장르의 확장
2021년도에 세계적으로 남녀노소 유행하고 있는 틱톡, 유튜브 컨텐츠, 인터넷 방송, 릴, 쇼츠, 그 밖의 소셜 네트워크 시스템을 통해, 무대에서만 진행되어왔던 연극 예술장르가 비대면(미디어)으로도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미디어 컨텐츠는 손쉽게 관객과 컨택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으로 작용하며, 보다 많은 관객에게 감동과 공감을 안겨줄 수 있는 소통의 창구가 되기도 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우리’에서는 멀어졌지만, 오히려 ‘나’라는 자기 자신에게 중심을 두게 되어 나의 매력과 가치관, 취향을 담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산할 수 있다는 점이 이번 프로그램의 핵심입니다.
이로서, 교육 참여자들은 < 내 손안의 펼쳐지는 레인보우 콘서트> 를 통하여 창의적인 자신만의 아이디어와 메시지를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본인만의 극(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으며, 다양한 연극 예술 장르를 경험하는 기회를 넓힐 수가 있다는 점이 프로그램의 가장 큰 의미이기도 합니다.
②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부터 건강한 접촉 / 교육대상의 확장
비대면 프로그램을 통해 더욱이 안전한 교육 환경을 제공할 수 있으며, 시간과 장소에 제한을 두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보다 건강한 방법으로 접촉(CONTACT)할 수 있으며, 소통의 의미를 예술(ART)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또, 프로그램의 구성상 교육 대상을 청소년뿐만 아니라 전 연령에게 적용 가능하다는 점에 있어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③ 서로의 가치관과 취향의 이해에 대한 다양성 확장
프로그램에서 중점적으로 다뤄지는 ‘나’의 가치관과 취향을 확고히 정리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의미입니다. 메시지를 통해 2~3분짜리 나만의 짧은 극(컨텐츠)을 구상할 수 있으며, 많은 사람들에게 이해와 공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극의 중요한 요소인 무대(소품, 의상, 녹음 시스템, 조명, 음악 등)와 배우(자기자신과 타인), 마지막으로 우리 모두가 서로의 관객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연극 예술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서로가 관객이 되어 타인의 가치관과 메시지 또한 이해할 수 있습니다.
④ 협동 중심이었던 연극교육에서 개인의 내면 중심 연극교육으로 확장
지난 교육 프로그램에서 중점적으로 다뤄졌던 점은 역시 연극의 단체성, 협동심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연극의 협동력이 강조되는 그전의 대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보다 훨씬 자기 자신에게 초점을 두어 수업의 집중도와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이 이번 비대면 프로그램의 또 다른 의미이기도 합니다. 스스로 자신의 취향과 관심사가 반영된 컨텐츠를 제작하는 프로그램인 만큼, 발표에 대한 부담도 무대를 서야한다는 두려움도 덜어낼 수 있다는 점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게 된다면, 비대면 프로그램의 단점인 참여자의 집중력과 참여도 저하를 보완해낼 수 있다는 점 역시 큰 의미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비대면 교육의 새로운 발견 ! 비대면 프로그램만의 매력 극대화, 단점은 최소화하여 보완 및 수정
예술 해윰의 2020년도, 2021년도 비대면 프로그램 진행 사례를 통한 비대면 교육 프로그램의 단점과 장점 |
|
단점 |
① 너 와 나 ,협동심이 강조되었던 연극 장르의 문화예술교육이 표현의 한계 발생 ② 참여자의 집중도 저하 ③ 성공적인 사례 혹은 명확한 메뉴얼의 부재 ④ 기존 운영되던 협동심을 강조하던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놀이 등)이 비대면으로 적용하기 어려웠다는 점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
장점 |
① 개개인의 오롯이 나에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는 점 ② 참여자 스스로 가치 실현 가능한 크리에이티브한 창작물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 ③ 교육 시간과 장소의 활용성 ④ 교육 대상의 확대 ⑤ 공연예술이라고 하여 무대 위가 아니라 미디어 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 비대면 프로그램의 장점으로 오히려 승화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
▪ 예술 해윰이 생각하는 ‘문화예술교육의 창의적 접촉’ 진행 방법 구상
▷ 1단계 : 나만의 메세지 고민하기 -> 2단계 : 스스로 가치관을 녹인 의미담기 -> 3단계 : 극으로 나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방법 구상 및 기획하기 -> 4단계 : 구상된 내용을 바탕으로 극 제작 및 연출하기 -> 5단계 : 예술로 승화하기
▷ 참여자들과의 대화와 브레인 스토밍을 통하여 관심사 및 주로 시청하는 미디어 컨텐츠를 파악한 후, 왜 그것을 좋아하는지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 참여 학생은 어떠한 의미를 담은나의 삶을 공유할 수 있는 컨텐츠를 만들고 싶은지에 대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컨텐츠에 대한 제작과정 중에 그 분야의 전문 예술 강사들의 피드백을 통하여 완성도와 성취감을 더해나갈 수 있습니다. 마무리 과정에서 각 학생들의 콘텐츠를 종합하여 우리만의 작은 레인 보우 콘서트를 제작해 볼 수 있습니다.
Q2. 본 사업을 통해 지원 받은 부분들은 무엇인가요?
비대면 프로그램을 확장하고, 컨텐츠를 개발하는 문화예술교육자로서 비대면 프로그램을 제작 할 수 있는 제작, 환경적인 여건에 대한 지원을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ex 스튜디오 대관 및 지원 , 카메라 및 촬영장비 ,송출프로그램 등 비대면으로 프로그램을 연구/교육할 수 있도록 지원받았습니다.
Q3. 지원 내용 중 가장 도움 받은(또는 인상 깊었던)부분과 내용은 무엇인가요?
- 참여자분들과의 공통적으로 진행하는 시간과 1:1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시간 총 두갈래의 방향성을 지닌 비대면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 장소에 제약받지않고 경제적인 부분을 지원받았기 때문에 우리가 진행하고자 하는 내면의 메시지를 담은 컨텐츠 제작을 진행하기 수월했습니다.
- 보다 빠른 라포형성과 빠른 진행을 위해 3차시부터 1:1 멘토링수업을 진행했습니다. - 오프닝부터 선생님들이 문학의 밤이라는 컨텐츠처럼 TA 교육진행자가 먼저 캐릭터로서 수업을 진행하게 되었던 점이 가장 효과적이었습니다.
- 다양한 교육재료와 상황극을 통해서 비대면 교육이 아닌 함께 만들어가는 라디오처럼 진행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인상 깊었습니다.
- 오히려 비대면이어서 참여자들이 지역 상관없이 우리의 수업에 함께 참여할 수 있었던 것도 좋은 기대효과가 발생되었다고 생각합니다.
3. 프로젝트 주제, 도출 결과 목록
- 대면 수업보다 비대면 수업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을까?
- 짧은 수업 회차 속에서 성인 교육대상자들의 내면의 이야기를 끌어낼 수 있을까?
- 비대면으로 공연을 만들 수 있다?
- 비대면 프로그램에서 참여자들과 교육재료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 비대면 프로그램에서 진행할 수 있는 연극놀이는 무엇이 있을까?
- 늘해랑의 강사가 가지고 있는 신선하고 장난끼많은 아이디어라는 강점을 십분 발휘한 늘해랑만의 톡톡튀는 비대면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을까?
- 아르택트 프로젝트 교육 진행을 통해 발견된 비대면 프로그램의 개선점은 무엇이 있을까?
- 성인을 대상으로 한 비대면 프로그램의 개선점은 무엇이 있을까?
- 비대면 연극 수업의 좋은 기대효과는 무엇이 있을까?
Q2. 우리의 질문은 OOO 으로 확장되었다 (도출 결과)
우리의 질문은 무궁무진한 비대면 프로그램의 다양한 방향성으로 확장되었다
- 대면 수업보다 비대면 수업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을까?
아직 어려움이 많다. 장소제약이 없긴 하지만 하는 활동에 있어서는 제약이 있을 수 밖에 없다. 플랫폼이라는 장치 때문에 유기적인 호흡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느끼긴 했다.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다는 점, 다양한 직종의 사람들과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하는 시간이었다.
장소에대한 적응 하는 시간 필요없이 개인공간에서 수업을 참여하는 부분에서 아늑함과 편안함을 느꼈을 것
수업에 대한 부담을 줄였다는 점이 가장 많이 말씀해주심. 라디오라는 친숙한 진행에서 자연스럽게 소통을 유도한 점
sns
- 짧은 수업 회차 속에서 성인 교육대상자들의 내면의 이야기를 끌어낼 수 있을까?
일대일 멘토링을 하면서 확실하게 많은 이야기를 듣고, 라포형성도 진행
- 비대면으로 공연을 만들 수 있다?
네. 공연장의 대면 공연 형식이 아니라도 컨텐츠(극)을 만들어내어 공유하고 공감을 이끌어낸 점이 인상깊었습니다.
- 비대면 프로그램에서 참여자들과 교육재료는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trpg 게임 캐릭터를 직접 제작하여 공유했던 사례가 인상깊었다.
- 비대면 프로그램에서 진행할 수 있는 연극놀이는 무엇이 있을까?
이스케이프 무인도 라는 직접 trpg 게임을 제작하여 진행하고 스토리를 창작해나갔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 늘해랑의 강사가 가지고 있는 신선하고 장난끼많은 아이디어라는 강점을 십분 발휘한 늘해랑만의 톡톡튀는 비대면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을까?
박경섭의 문학의밤. 유호선의 밸런스타임. 최정윤의 세상을 바꾸는 15분 등 선생님이 진행하는 오프닝 에쭈드를 통한 확실한 아이스 브레이킹. 이스케이프 게임 제작하기. 방탈출게임 기획하기. 제작하기. 젊은 세대만의 공감점을 찾아 컨텐츠로 개발하는 방향성을 제시했던 점이 좋았습니다. 일상을 공유하고 공감.
- 아르택트 프로젝트 교육 진행을 통해 발견된 비대면 프로그램의 개선점은 무엇이 있을까?
1. 홍보
2. 줌 자체의 딜레이나 참여하기 어려워하는 점들
3. 길게 두고 디테일하게 수업을 진행하며 더 좋을 것같다.
4. 결과 지향적인 부분 때문에 재미있는 수업들을 더 진행할 수 없었다.
- 성인을 대상으로 한 비대면 프로그램의 개선점은 무엇이 있을까?
1. 수업 시간에 대한 부담감과 유동성
2. 짧은 시간안에 나의 이야기를 빠르게 전달하기 힘들다는 점
공간의 제약없이 어디서든 참여할 수 있는 비대면 수업의 결과 로 확장되었다.
우리의 수업을 참여하고 싶은 많은 사람들이 지역 , 공간에 구애받지 않고 어디서든 시간만 맞으면 참여할 수 있다라는 것이 비대면 수업의 가장 큰 효과로 나타났고 그로 인해서 강사들 또한 전국의 다양한 수강생들을 만나며 여러 분야에 대해 공유를 받을 수 있는 시간이였다.
대면, 비대면 수업에 있어서 ,참여자가 통솔하기 어려울정도로 많아졌을 시에는 어떻게 진행을 할 것인지 , 성인이란 대상을 선택한 것도 의미가 있음 .
- 비대면 연극 수업의 좋은 기대효과는 무엇이 있을까?
1. 수업횟수와 시간 에 대한 부담이 있음. 이부분에 대한 고려 필요
2. 동시대때 살아가고있는 사람들이 모였기 때문에, 다른분야의 다른 사람들을 공감, 공유
3. 다른 일들을 하고있기 때문에 그 사람에게 우리가 배울 수 있는 부분도 많음
4. 우리 세대의 문화적인 특성을 파악할수있었다. 연극이란 장르에 국한되지않고 한 시대에 살아가고있는 젊은층의 가치문화를 이해하고 공유할수있었다.
제안하기란?
함께 협업하고자 하는 단체/활동가/공간에게 제안서를 보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제안을 받은 단체/활동가/공간은 '예술교육지도 탭 < 제안 내역 확인' 메뉴 또는
카카오톡 알림 서비스(6월중 오픈)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