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혜숙
#실전글쓰기 #매력적인글쓰기 #동화창작 #내인생의스토리텔링 #소재발굴부터퇴고까지
신청자명 | 성남시 | ||
---|---|---|---|
구분 | 예술강사 | ||
소속 | 한국작가회의 / 어린이청소년책작가연대 | ||
활동 장르 | 문학, 여행 | ||
주요활동지 | 1 | 성남시 | |
2 | 부천시 | ||
3 | 광주시 | ||
최근 3년이내 활동내역 | 1 | 프로그램명 | 도서관상주작가지원프로그램 |
활동내용 | 성남시 수정구 소재의 수정도서관에서 쓰기(내 인생의 스토리텔링), 찾아가는 작가와의 만남(15개 초중고교), 읽기프로그램(내가 사랑한 작가들), 북큐레이션 등 도서관 지원 활동과 창작 활동을 병행하고 있다 | ||
기간 | 2022. 04. ~ 2022. 09. | ||
2 | 프로그램명 | 한겨레문화센터 <스토리텔링 공모전 글쓰기> | |
활동내용 | 스무 차례 넘게 여러 공모전에 수상한 이력과 작품을 바탕으로 이야기 창작의 기본인 스토리텔링 기법을 알려주고 있다. 1기당 8회 수업, 현재 5기 진행중 | ||
기간 | 2021. 04. ~ 2022. 12. | ||
3 | 프로그램명 | 동화학교 <동화 창작 교실> | |
활동내용 | 동화작가로서 예비 작가인 수강생들에게 동화 창작 이론 및 합평 중심의 수업을 진행함 | ||
기간 | 2021. 03. ~ 2022. 02. | ||
4 | 프로그램명 | 세종사이버대학교 아동문학창작 강의 | |
활동내용 | 세종사이버대학교에서 아동문학 창작에 대한 이론 및 창작 관련 수업을 2학기에 걸쳐 강의 | ||
기간 | 2022. 01. ~ 2022. 12. | ||
5 | 프로그램명 | 돋보이는 스토리텔링 글쓰기 | |
활동내용 | 50플러스 남부센터에서 3개월간 중년 대상으로 글쓰기의 기본, 이야기를 만드는 법 등을 강의 | ||
기간 | 2021. 10. ~ 2022. 11. | ||
홈페이지/SNS |
|
||
연락하기 |
|
||
: 예술교육활동 소개
<작가 소개>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신문방송학을 공부했고, 글쓰기와 함께 역사 공부를 시작했고, 이 무렵 알게 된 역사 이야기로 여러 스토리텔링 공모전에서 수상 이력을 쌓았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원작소설 창작과정에 선정됐고, 『밤의 화사들』로 한우리청소년문학상을 수상했으며, 경기문화재단 창작지원금을 수혜했다. 지은 책으로 청소년소설 『뽀이들이 온다』, 『계회도 살인사건』, 『격리된 아이』(공저_, 『알바의 하루』, 『광장에 서다』(공저), 『민주를 지켜라!』, 『대한 독립 만세』(공저), 『여섯 개의 배낭』(공저), 『이웃집 구미호』(공저), 『말을 캐는 시간』 등과 김유정, 이효석의 단편소설 이어쓰기에 참여해 『다시, 봄ㆍ봄』 『메밀꽃 질 무렵』을 함께 썼다. 그 밖에 장편동화 『번쩍번쩍 눈 오는 밤』, 『나는 인도 김씨 김수로』, 『기적을 불러온 타자기』, 『나의 숲을 지켜줘』 등과 창작동화집 『피자 맛의 진수』, 『내 친구 집은 켄타 별』, 그림책 『누가 숲을 지켰을까?』 등을 출간했다.
<예술교육을 시작하게 된 계기>
이십 년 넘는 직장생활을 접고 글쓰기를 결심하면서 도서관에서 하는 창작 교실을 쫓아다녔다. 하지만 대부분의 수업이 창작 이론 중심에다 작가의 개인적 체험을 알려주는 것이어서 습작생인 본인의 글쓰기에는 별로 도움이 되지 않았다. 혼자 글쓰기를 하는 동안 제대로 쓰고 있는지 검증받으려고 여러 공모전에 응모했고, 또 20여 곳에서 수상하면서 글쓰기 방법을 알게 되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글쓰기 욕망을 갖고 있지만 어떻게 접근해야 할 지 모르고 시간만 낭비하는 것 같아, 나의 경험을 알려주겠다는 생각이 계기가 되었다. 대부분의 공모전 수상작이 그후 장편으로 발전하거나 창작집에 수록되기도 했기 때문에 훨씬 실질적인 글쓰기, 작가 되는 법으로 쉽게 접근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싶었다.
<예술 교육 활동 중 겪은 인상적인 경험이 있다면?>
- 상주 작가를 하면서 한번도 작가와의 만남을 가져보지 못한 아이들을 만날 수 있었던 '찾아가는 작가와의 만남'을 15회나 할 수 있었던 것
- 스토리텔링 공모전 글쓰기 강좌를 들은 수강생들이 여러 공모전에서 수상했을 때
- 글쓰기 강의를 들었던 분들이 막연하던 글쓰기에서 실제 글쓰기를 하게 되었다는 감사의 말을 들었을 때
- 사이버 강의를 들은 학생들이 열정적인 강의였고, 하나라도 더 가르치려고 하는 열의를 느꼈다고 했을 때
제안하기란?
함께 협업하고자 하는 단체/활동가/공간에게 제안서를 보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제안을 받은 단체/활동가/공간은 '예술교육지도 탭 < 제안 내역 확인' 메뉴 또는
카카오톡 알림 서비스(6월중 오픈)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