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석선
#사진강좌 #스마트폰카메라 #dslr카메라 #경기북부 #도서관수업
신청자명 | 의정부시 | ||
---|---|---|---|
구분 | 예술강사 | ||
소속 | 개인 | ||
활동 장르 | 사진 | ||
주요활동지 | 1 | 의정부시 | |
2 | 양주시 | ||
3 | 동두천시 | ||
최근 3년이내 활동내역 | 1 | 프로그램명 | 양주시 평생학습교육센터 시민 사진강좌(dslr/스마트폰) |
활동내용 | 강의 | ||
기간 | 2012. 01. ~ 2020. 02. | ||
2 | 프로그램명 | 처음 사진, 창의적인 사진 촬영, 기록하고 기억하라 등 | |
활동내용 | |||
기간 | ~ | ||
3 | 프로그램명 | ||
활동내용 | |||
기간 | ~ | ||
4 | 프로그램명 | ||
활동내용 | |||
기간 | ~ | ||
5 | 프로그램명 | ||
활동내용 | |||
기간 | ~ | ||
홈페이지/SNS |
|
||
연락하기 |
|
||
: 예술교육활동 소개
- 예술교육을 시작하게 된 계기?
'사진'은 대중이 가장 많이 손쉽게 누릴 수 있는 예술이다. 그럼에도 그것이 예술이냐 아니냐 극명하게 갈리는 장르.
자신의 손에 쥐고 있는 스마트폰 카메라의 위대함을 잘 모른다. 알고 사용하면 빛을 볼 수 있지만, 모르고 사용하면 그저 기술만 본다.
작은 광학 기술이 빛이라는 예술의 소재를 얼마나 크게 표현할 수 있는지.
예술과 기술의 차이는 종이 한 장 차이. 나는 사진 교육을 통해 종이 한 장을 없애고자 한다.
- 예술교육 활동 중 겪은 인상적인 경험이 있다면?
스마트폰을 쥐고 사진 수업을 들으러 온 칠순이 넘은 노인이 있었다. 야간에 하는 수업은 보통 직장인들이 많은데,
직장인이 아닌 분으로 유일했다. 첫날 사진 수업에서 '나는 왜 사진을 배우는가' 라는 형식적이고 단순한 질문을 했다.
그분의 대답은 놀라웠다. "맞벌이 하는 아들 부부를 대신해 손주 육아를 하는데 아이의 성장 과정을 기록하고 싶어서"라고 했다. 나는 전몽각 선생의 다큐멘터리 사진집 <윤미네집>을 떠올렸다. 손주의 성장을 기록하고 싶은 할머니의 마음이 사랑이고, 그 집의 다큐멘터리였다. 인상깊은 어른이었다. 지금도 분명 어디선가 자식과 손주와 가족의 일상을
기록하는 사진가로 활동하고 있을 것이다.
- 지금까지 활동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사진은 예술이다. 스마트폰 카메라가 당신을 자유롭게 하리라. 나는 그 자유로움을 누리고 싶어하는 이들에게
조금의 길만 내어줄 뿐이다.
제안하기란?
함께 협업하고자 하는 단체/활동가/공간에게 제안서를 보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제안을 받은 단체/활동가/공간은 '예술교육지도 탭 < 제안 내역 확인' 메뉴 또는
카카오톡 알림 서비스(6월중 오픈)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