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정
#건축 #공간 #공간기획 #건축교육 #공간디자인
신청자명 | 수원시 | ||
---|---|---|---|
구분 | 예술강사 | ||
소속 | 집우집주 | ||
활동 장르 | 건축, 디자인 | ||
주요활동지 | 1 | 수원시 | |
2 | 성남시 | ||
3 | 용인시 | ||
최근 3년이내 활동내역 | 1 | 프로그램명 | 3차원 건축 모형 실습과 건축 기행 |
활동내용 | 경기창작센터 창의예술학교 <예술로홈런> 건축예술 강의 진행 | ||
기간 | 2022. 04. ~ 2022. 11. | ||
2 | 프로그램명 |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직접 컨설팅하는 공간 디자인, 배치부터 스타일링까지 | |
활동내용 | 경기문화재단 경기상상캠퍼스 예술교육 <시디즌 학교>에서 공간 컨설팅 진행 | ||
기간 | 2022. 06. ~ 2022. 07. | ||
3 | 프로그램명 | 영파여자 고등학교 라이브러리 | |
활동내용 | 고등학교 교실 10개를 통합하여 교내 학생들을 위한 라이브러리 프로젝트 진행 / 세미나, 교육, 독서, 강의, 워크샵, 소모임 등 다양한 활동을 위한 교육공간 라이브러리 리서치 및 분석작업 | ||
기간 | 2022. 02. ~ 2022. 06. | ||
4 | 프로그램명 | <그루그루팜>_전시공간 디자인 | |
활동내용 | 경기문화재단 내 경기상상캠퍼스 디자인1978 내부 전시장 공간 구상 및 전시 컨셉 디자인으로서 전시기획, 전시디자인 및 시공 총괄진행 | ||
기간 | 2022. 05. ~ 2022. 09. | ||
5 | 프로그램명 | <모여봐요 상상마을>_2022경기상상캠퍼스 교육결과공유회 | |
활동내용 | 경기문화재단에서 실행한 2022년 교육프로가램 결과보고 전시 및 영상 상영회에 대한 전시기획 및 전시공간 디자인, 인테리어 디자인 / 경기문화재단x집우집주x수원여대 디자인학과 가족회사 협약서 작성 및 꼴라보레이션 프로젝트 진행 | ||
기간 | 2022. 10. ~ 2022. 11. | ||
홈페이지/SNS |
|
||
연락하기 |
|
||
: 예술교육활동 소개
1. 작가님의 활동 소개와 예술 교육사업을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공간기획 및 큐레이팅, 공간 디자인을 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마감재를 예쁘게 꾸며주는 것이 아니라, 공간 사용자를 고려하여 그 공간이 왜, 어떻게 쓰여져야 하고, 왜 이러한 동선과 레이아웃을 가져야하는지에 대한 고민하는 디자이너입니다. 작업을 하다보니, 어떤 공간이 좋은 공간인지, 어떤 디자인이 굿 디자인인지 질문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나의 공간기획과 디자인 활동과 연계된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고 확산시켜서 교육 프로그램을 함께 하는 분들과 문화예술적 상상력 증진과 창의력을 확장시키고 싶었습니다.
2. 건축을 주제로한 작가님의 교육 프로그램 소개 부탁드립니다.
건축공간은 점, 선, 면, 매스, 솔리드와 보이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물론 건축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 많은 공부를 해야 하지만, 공간을 만들어내는 이러한 요소들에 대해 지점토를 사용하여 기본 구성 원리와 건축적 요소를 만들어보는 건축모형 실습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총 4회 차로 구성되어 있으며, 온라인 2회, 오프라인 2회로 이루어졌고, 그 중 한번은 학생들과 함께 건축기행을 가서 건축물을 현장 답사하는 프로그램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3. 작가님의 수업은 온·오프라인 교육이 혼합된(블랜디드 러닝) 방식의 교육으로 기획하셨습니다. 특별히 이런 방식으로 진행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과거 대부분의 교육은 오프라인 방식의 강의자가 앞에 나와 교육하고, 그것을 앉아서 듣는 방식의 학원형 교육이 주도했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미래의 교육 방식이란, 듣고, 스스로 해보고, 서로 자유롭게 크리틱을 하고, 다시 스스로 디벨롭을 하고, 이론에서 배운 것이 실제로 현장에서 어떻게 구현되는지를 눈과 귀로 습득하는 것이 진정한 교육, 즉 미래의 러닝 컬처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해 기존의 오프라인 강의는 온라인 강의로 대부분 변경되었습니다. 처음에 낯선 온라인 환경도 시간이 지날수록 익숙해졌습니다, 하지만, 온라인만으로 진행하는 교육방식은 시간과 거리를 절약한다는 장점도 있지만, 집중력이 떨어지고, 사회성이 부족해질 수 있다는 약점이 있습니다. 그리하여 이러한 온오프, 그리고 현장실습의 3위일체의 교육방식이 특히 예술과 문화를 이해하는 데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4. 코로나19 이후의 교육 환경에 대한 전망과 작가님의 교육활동과 관련한 계획은 무엇인가요?
교육의 개념은 Education이 아닌 Learning으로 바뀐다고 생각합니다. 같은 말이지만 다릅니다. 단순히 주입식, 강연식 교육이 아닌 또는 혼자 책상에 머리 숙여 공부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온라인으로 교육자의 강의를 눈으로 감상하는 교육 역시 한계가 있습니다. 모두에게 같은 방식이 아닌, 나에게 맞춘 컨텐츠가 필요하고, 스스로 연구하는 learning by doing, social learning, personalized learning, hybrid learning 방식의 환경으로 점점 발전할 것입니다.
특히, 예술문화, 디자인에 대한 교육은 더욱 사용자의 경험과 실물화가 중요합니다. 같은 주제와 목적을 가지고 있지만, 교육하는 방식을 다양화 함으로써 받아들이는 학생으로서는 흡수하는 속도와 양은 엄청난 차이를 보일 것입니다. 제가 하고 있는 건축예술, 공간, 디자인 교육은 더 좋은 프로그램과 더 쉽게 배울 수 있는 방식으로 믹스매치하여 발전시킬 계획입니다.
경기창작센터 창의예술학교 온오프라인 혼합형 예술교육 프로그램 '예술로홈런'_3차원 건축모형 실습과 건축기행
https://www.youtube.com/watch?v=2P6CEabPmfU&ab_channel=%EA%B2%BD%EA%B8%B0%EB%AC%B8%ED%99%94%EC%9E%AC%EB%8B%A8
https://www.youtube.com/watch?v=yc8_rq8e_KI&ab_channel=%EA%B2%BD%EA%B8%B0%EB%AC%B8%ED%99%94%EC%9E%AC%EB%8B%A8
https://www.youtube.com/watch?v=Zt3XUGCgplk&t=60s&ab_channel=%EA%B2%BD%EA%B8%B0%EC%83%81%EC%83%81%EC%BA%A0%ED%8D%BC%EC%8A%A4
제안하기란?
함께 협업하고자 하는 단체/활동가/공간에게 제안서를 보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제안을 받은 단체/활동가/공간은 '예술교육지도 탭 < 제안 내역 확인' 메뉴 또는
카카오톡 알림 서비스(6월중 오픈)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